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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극공연의 서비스품질과 관객태도 변인 간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Service and the Audience Attitude Variables of the Korean traditional opera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317 - 328  

김수진 (한양대학교 공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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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극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공연경험속성 및 관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서비스 가치 및 전통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서 10월 중 공연된 창극공연을 유료관람한 성인 남녀 211명으로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얻은 경로계수로 모형과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관객이 지각하는 창극공연 서비스품질의 공연프로그램 품질, 물리적환경 품질, 상호작용 품질은 공연경험속성에 각각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관계를 보였다. 공연경험속성과 서비스가치, 공연경험속성과 전통이미지 간의 경로계수도 각각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공연경험속성과 관객만족 간의 경로계수는 정(+)의 관계를 보였고, 서비스가치와 전통이미지, 서비스가치와 관객만족, 전통이미지와 관객만족 간의 경로계수도 각각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관계를 보였다. 결국 본 연구의 모든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창극공연의 대중화와 현대화, 공연예술산업 차원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그 공연 서비스 품질과 경험속성을 반영하여, 관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서비스 가치와 전통이미지의 역할 및 작용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performance on audience satisfac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rvice value and traditional image in this proces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11 male and female adults who experienced the Korean opera per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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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극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관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공연경 험속성과 서비스가치 및 전통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극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공연경험속성 및 관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서비스가치 및 전통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서 10월 중 공연된 일 창극공연을 유료관람한 성인남녀로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얻은 경로계수로 모형과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공연프로그램 품질은 공연경험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물리적환경 품질은 공연경험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상호작용 품질은 공연경험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공연경험속성은 서비스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공연경험속성은 전통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공연경험속성은 관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서비스가치는 전통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서비스가치는 관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전통이미지는 관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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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공연예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 문화예술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가 되었으며, 국가와 지역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전통공연예술은 반만년동안 이어온 우리민족의 생활, 풍습, 철학, 종교 등이 응축되어있는 역사적 결정체이자 독자적 정체성을 가진 문화예술콘텐츠이다. 이에 전통공연예술을 발전시키고 계승시키며, 현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는 연구를 하는 것은 문화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공연상품 및 서비스로서 창극공연의 특성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근거로 Langeard & Eiglier[9]는 문화산업의 서비스적 특성을 강조했다. 즉, 문화소비의 무형성(intangibility), 접촉성(direct contact), 참여성(consumer participation)의 특징이 서비스 상품의 그것과 거의 일치 하기 때문에 모든 서비스 마케팅이 그렇듯 문화소비의 경우도 문화조직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은 상당한 중요성을 가진다. 이는 창극공연의 특성에 있어 공연예술콘텐 츠로서 서비스 상품 특성과 일치점이 있기에 공연산업의 서비스 마케팅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논리적 근거가 된다.
창극(唱劇)의 현 실정은 무엇인가? 특히, 전통공연예술 분야 중 ‘창극(唱劇)’은 우리의 대 표적인 극예술로서, 그 전통성과 독창성 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장르이지만, 전통의 보존 및 계승과 현대화라는 양축 사이에서 올바른 방향 설정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2], 한국적 공연양식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지 못한 채,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현재 창극을 공연하는 단체는 거의 국․공립이거나 정부지원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창극은 여전히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춘 공연예술이라 하기 힘들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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