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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장 유형별 참여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 해안형, 산악형, 도심형 오토캠핑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찬인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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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은 거친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과 ‘편리성’과 같은 단순동기에서 출발하였지만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여가’와 ‘놀이’에 무게를 둔 캠핑이 발달하면서 캠핑객들의 동기와 참여방식이 다양해지고 국내 캠핑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캠핑의 인기에 편승하여 무분별하게 캠핑장을 건립하다보니 설립 기준에 미달인 캠핑장이 속출하고 안전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확장공사가 진행되며 캠핑장마다 천차만별인 사용료로 인해 캠핑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캠핑객들의 다양한 동기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캠핑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질수록 관광시장을 세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토캠핑 참가자의 관광동기를 기반으로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camping was originated from the simple motivation for overcoming tough climate changes. Camping is now growing so quickly as a main stream leisure due to increased quality of life and leisure time that types of campground and camper's motivation have been also diversified.
However,...

주제어

#오토캠핑 참여동기 시장세분화 캠핑장 유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찬인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76 p.
키워드 오토캠핑 참여동기 시장세분화 캠핑장 유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4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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