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은 거친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과 ‘편리성’과 같은 단순동기에서 출발하였지만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여가’와 ‘놀이’에 무게를 둔 캠핑이 발달하면서 캠핑객들의 동기와 참여방식이 다양해지고 국내 캠핑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캠핑의 인기에 편승하여 무분별하게 캠핑장을 건립하다보니 설립 기준에 미달인 캠핑장이 속출하고 안전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확장공사가 진행되며 캠핑장마다 천차만별인 사용료로 인해 캠핑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캠핑객들의 다양한 동기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캠핑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질수록 관광시장을 세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토캠핑 참가자의 관광동기를 기반으로 한 ...
캠핑은 거친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과 ‘편리성’과 같은 단순동기에서 출발하였지만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여가’와 ‘놀이’에 무게를 둔 캠핑이 발달하면서 캠핑객들의 동기와 참여방식이 다양해지고 국내 캠핑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캠핑의 인기에 편승하여 무분별하게 캠핑장을 건립하다보니 설립 기준에 미달인 캠핑장이 속출하고 안전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확장공사가 진행되며 캠핑장마다 천차만별인 사용료로 인해 캠핑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캠핑객들의 다양한 동기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캠핑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질수록 관광시장을 세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토캠핑 참가자의 관광동기를 기반으로 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현 상황에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기존의 양적연구들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어 국내오토캠핑객들의 특성을 대표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오토캠핑객들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설문장소를 해안형, 산악형, 도심형 오토캠핑장으로 분류하고 도출된 동기요인을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한다. 그 밖에 캠핑객의 만족도 역시 캠핑장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관광행동과 더불어 각 집단 간 차이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산악형 136부, 해안형 116부, 도심형 115부 등 총 367부의 유효한 설문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오토캠핑객의 참여동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응답자들의 특성을 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동기요인을 기준변수로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오토캠핑객들을 세분화하였으며 세분화된 군집 간 인구 통계적, 관광 행동적 특성에 있어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쉐페(Scheffe)테스트 등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오토캠핑에 참여하는 주로 30대 이상의 일반사무직에 연소득은 3-5천이, 학력은 4년제 대학졸업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캠핑 이용횟수로는 연 1-2회가, 캠핑 이용경력은 3년 이상이, 캠핑기간은 1박 2일이 가장 높았으며 캠핑장비를 보유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오토캠핑 참여동기는 ‘일상탈출’, ‘교류증진’, ‘이용편리’, ‘자연체험’, '자기사색’, ‘캠핑참여’ 등 총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세분화 결과 ‘다목적캠핑추구집단’, ‘미온적 캠핑추구집단’, ‘탈출 및 사색추구집단’, ‘탈출 및 교류증진 추구집단’ 등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4개 군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캠핑행동특성 및 만족도간의 차이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성별, 직업, 연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군집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횟수, 캠핑 이용경력, 캠핑기간, 캠핑요일, 캠핑장비, 캠핑 참여정도, 캠핑 후 관광행동 변화, 캠핑장 유형 등 모든 행동적 특성에서 군집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만족도 및 충성도 항목에 대해서도 군집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안형, 산악형, 도심형 등 캠핑장 유형별 차이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연령, 직업, 연소득이 캠핑장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이용횟수, 캠핑 이용경력, 캠핑장비, 캠핑 참여정도, 캠핑 후 관광행동 변화 등이 캠핑장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캠핑장 유형별 만족도 및 충성도의 경우 일부 항목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처럼 세분시장별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캠핑행동, 만족도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의 특성에 맞춘 캠핑장의 개발 및 지역 관광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캠핑은 거친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과 ‘편리성’과 같은 단순동기에서 출발하였지만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여가’와 ‘놀이’에 무게를 둔 캠핑이 발달하면서 캠핑객들의 동기와 참여방식이 다양해지고 국내 캠핑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캠핑의 인기에 편승하여 무분별하게 캠핑장을 건립하다보니 설립 기준에 미달인 캠핑장이 속출하고 안전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확장공사가 진행되며 캠핑장마다 천차만별인 사용료로 인해 캠핑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캠핑객들의 다양한 동기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캠핑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질수록 관광시장을 세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토캠핑 참가자의 관광동기를 기반으로 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현 상황에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기존의 양적연구들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어 국내오토캠핑객들의 특성을 대표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오토캠핑객들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설문장소를 해안형, 산악형, 도심형 오토캠핑장으로 분류하고 도출된 동기요인을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한다. 그 밖에 캠핑객의 만족도 역시 캠핑장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관광행동과 더불어 각 집단 간 차이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결과 산악형 136부, 해안형 116부, 도심형 115부 등 총 367부의 유효한 설문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오토캠핑객의 참여동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응답자들의 특성을 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도출된 동기요인을 기준변수로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오토캠핑객들을 세분화하였으며 세분화된 군집 간 인구 통계적, 관광 행동적 특성에 있어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쉐페(Scheffe)테스트 등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오토캠핑에 참여하는 주로 30대 이상의 일반사무직에 연소득은 3-5천이, 학력은 4년제 대학졸업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캠핑 이용횟수로는 연 1-2회가, 캠핑 이용경력은 3년 이상이, 캠핑기간은 1박 2일이 가장 높았으며 캠핑장비를 보유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오토캠핑 참여동기는 ‘일상탈출’, ‘교류증진’, ‘이용편리’, ‘자연체험’, '자기사색’, ‘캠핑참여’ 등 총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세분화 결과 ‘다목적캠핑추구집단’, ‘미온적 캠핑추구집단’, ‘탈출 및 사색추구집단’, ‘탈출 및 교류증진 추구집단’ 등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4개 군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캠핑행동특성 및 만족도간의 차이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성별, 직업, 연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군집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횟수, 캠핑 이용경력, 캠핑기간, 캠핑요일, 캠핑장비, 캠핑 참여정도, 캠핑 후 관광행동 변화, 캠핑장 유형 등 모든 행동적 특성에서 군집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만족도 및 충성도 항목에 대해서도 군집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안형, 산악형, 도심형 등 캠핑장 유형별 차이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연령, 직업, 연소득이 캠핑장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이용횟수, 캠핑 이용경력, 캠핑장비, 캠핑 참여정도, 캠핑 후 관광행동 변화 등이 캠핑장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캠핑장 유형별 만족도 및 충성도의 경우 일부 항목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처럼 세분시장별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캠핑행동, 만족도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의 특성에 맞춘 캠핑장의 개발 및 지역 관광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In the past, camping was originated from the simple motivation for overcoming tough climate changes. Camping is now growing so quickly as a main stream leisure due to increased quality of life and leisure time that types of campground and camper's motivation have been also diversified. However,...
In the past, camping was originated from the simple motivation for overcoming tough climate changes. Camping is now growing so quickly as a main stream leisure due to increased quality of life and leisure time that types of campground and camper's motivation have been also diversified. However, campsites in these days have been constructed without following regulations for campsite and considering safety and conveniences for camper which cause visitors' complai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motivations of auto-campers and their characteristics for efficient campsite management. Tourism market segmentation is especially needed when visitors' motivation is more diversified.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fferent segments of auto-campers based on underlying dimensions of their motivations. Furthermore, previous researches on camping motivation have common problems that their surveys have been conducted in only one place or single type of campground. In this study, surveys were conducted in 5 different campsites that represents beach, mountain, city campground to make its sample more similar to the population. A total of 367 auto-campers in 3 different types of campgrounds were surveyed. Result of factor analysis on auto-camper's motivations shows six underlying dimensions while subsequent k-means cluster analysis distinguished four segments of auto-campers. Chi-square and MANOVA tests reveals that these market segmen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regarding frequency of participation, level of experience, duration, willingness to participate, preference for camping and the rest of demographic profiles such as sex, job, income.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loyalty in each segment are also significantly different. Moreover, 3 types of campground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regarding frequency of participation, level of experience, camping equipment, willingness to participate, preference for camping and the rest of demographics such as age, job, income. The results shows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derived from level of satisfaction and loyalty among three types of campground. Different segmentation of auto-campers has important marketing implications, especially concerning management on campsites and development for related tourism programs.
In the past, camping was originated from the simple motivation for overcoming tough climate changes. Camping is now growing so quickly as a main stream leisure due to increased quality of life and leisure time that types of campground and camper's motivation have been also diversified. However, campsites in these days have been constructed without following regulations for campsite and considering safety and conveniences for camper which cause visitors' complai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motivations of auto-campers and their characteristics for efficient campsite management. Tourism market segmentation is especially needed when visitors' motivation is more diversified.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fferent segments of auto-campers based on underlying dimensions of their motivations. Furthermore, previous researches on camping motivation have common problems that their surveys have been conducted in only one place or single type of campground. In this study, surveys were conducted in 5 different campsites that represents beach, mountain, city campground to make its sample more similar to the population. A total of 367 auto-campers in 3 different types of campgrounds were surveyed. Result of factor analysis on auto-camper's motivations shows six underlying dimensions while subsequent k-means cluster analysis distinguished four segments of auto-campers. Chi-square and MANOVA tests reveals that these market segmen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regarding frequency of participation, level of experience, duration, willingness to participate, preference for camping and the rest of demographic profiles such as sex, job, income.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loyalty in each segment are also significantly different. Moreover, 3 types of campground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regarding frequency of participation, level of experience, camping equipment, willingness to participate, preference for camping and the rest of demographics such as age, job, income. The results shows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derived from level of satisfaction and loyalty among three types of campground. Different segmentation of auto-campers has important marketing implications, especially concerning management on campsites and development for related tourism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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