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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음악교과의 공감각적 특수성을 연계하여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분석을 통해 음악교과교육의 방향성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음악교과의 공감각적 특수성에 관한 문헌조사를 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과 연계되는 배움의 항목을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공감각적 인지에 초점을 두어 도출해내었다. 이것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7차, 2007년, 그리고 2009 개정 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을 문장 단위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의 공감각적 특수성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연계는 음악학습의 과정에서 기대되는 ‘함양할 수 있는 배움의 항목’을 다양하게 도출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동시에 음악교과교육의 목적인 ‘음악적 정서와 표현력의 계발’,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인식’,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 ‘창의적 인재 육성’에 부합할 수 있는 음악교과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것은 ...
저자 | 윤수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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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음악교육 |
지도교수 | 이민정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70 |
키워드 | "음악과교육과정" "음악교과교육" "공감각" "다중지능이론" "인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49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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