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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체험을 활용한 전략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화장품 유통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계윤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정보콘텐츠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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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소비자와의 장기적이고 직접적인 관계형성의 매개체로서 공간의 가능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매체적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매장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공간 의미화 과정의 특징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의 연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공간을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활용한 대표적 사례로서 국내 화장품 유통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의 실제 시장경향과 소통구조를 분석해 보았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한 이론으로는 번트 H. 슈미트의 체험마케팅이론과 기호학적 분석의 방법론이 상호보완적으로 활용되었다. 슈미트가 제시한 다섯 가지 전략적체험모듈(SEMs)과 체험제공수단(ExPros)는 본 연구에서 플래그십 스토어 분석을 위한 일종의 분절점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실질적인 플래그십 스토어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기호학적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플래그십 스토어를 활용한 전략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firming the possibility of space for medium to form relationship sustainably and directly, and showing the methodical way to analyze the store in the characteristic of media. For this, first of all we examined the possibility of connection between the process of makin...

주제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기호학 장소화 체험 마케팅 플래그십 스토어 화장품 리테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계윤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정보콘텐츠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지도교수 송치만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14
키워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기호학 장소화 체험 마케팅 플래그십 스토어 화장품 리테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50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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