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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경험이 매장 내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해석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ustomer Experience on the Intention to Stay in Store -The Moderating Role of Self-Construal Level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3, 2019년, pp.211 - 225  

서문식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허소람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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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들은 쇼핑의 결과에서 느끼는 실용적인 가치보다 쇼핑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소매점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형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소비자들이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경험의 하위요소를 쾌락적 경험, 기능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으로 나누고, 이러한 고객경험의 하위요소들이 매장 내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과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자기해석수준에 따라서 세 가지 차원의 고객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고객의 쾌락적 경험이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을 제외한 나머지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다. 또한 자기해석수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쾌락적 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경로에서 소비자의 자기해석수준이 유의하지 않은 영향력을 나타났으나, 기능적 경험과 상호작용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경로에서는 자기해석수준에 따른 유의미한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최근 소비자들에게 주어진 유통채널의 선택권이 넓어짐에 따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매장 만이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차원의 고객경험 효과를 본 연구가 확인함으로써 타 유통채널 간의 경쟁 또는 타 매장들 간의 경쟁에서 차별화 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안을 강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consumers emphasize the various sensory experiences in the process of shopping rather than the practical value of shopping results. In order to satisfy consumers' diverse needs, retailers transform their offline stores into experiential spaces to encourage consumers to experience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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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이 쇼핑과정에서 중요시 여기는 요소들을 토대로 기존의 연구에서 강조하였던 고객경험의 다양한 하위 요소를 수정․보완하여 크게 쾌락적 경험, 기능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으로 나누고자 한다.
  • 소매점들은 브랜드 경험이나 감각적 경험이 혁신적 마케팅 수단이라는 것을 인지하고(Rajput & Dhillon, 2013)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형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이끌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또한 매장 내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것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유지가 오프라인 유통의 새로운 가치라는 것에 주목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고객경험의 하위요소들이 매장 내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과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자기해석 수준에 따라서 세 가지 차원의 고객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이 쇼핑과정에서 중요시 여기는 요소들을 토대로 기존의 연구에서 강조하였던 고객경험의 다양한 하위 요소를 수정․보완하여 크게 쾌락적 경험, 기능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으로 나누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쾌락적 고객경험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능적 고객경험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 상호작용적 고객경험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즐거움은 매장 내 체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고객경험에 대한 즐거움은 소비자의 자기해석수준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고객경험의 하위요소들이 매장 내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과 체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자기해석 수준에 따라서 세 가지 차원의 고객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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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해석이란 무엇인가? 자기해석(self-construal)이란 개인이 자기 자신 스스로를 규정하고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방식이나 이와 관련된 감정 또는 행동을 뜻한다(Singelis,1994). 자기 해석수준은 독립적 자기해석(independent selfconstrual)과 상호 의존적 자기해석(interdependent self-construal)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스스로를독립적인 개체로 인식하며 자율성을 추구하고, 자신이 타인과 구분되고 독립된 존재라고 인식한다.
독립적 자기해석이 강한 소비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독립적 자기해석이 강한 소비자들은 본질적인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정보처리 과정에서 대상 자체에 주목하고 대상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반면,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이 강한 소비자들은 대상의 속성뿐 아니라, 대상을 둘러싼 맥락정보와 대상과의 관계성을 함께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Nisbet et al.
자기해석수준의 조절효과 검증한 결과는 무엇인가? 분석결과,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절곱항을 고려한 모형3의 F변화량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9). 모형3에서 쾌락적 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력에 자기 해석수준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β=0.013, t=0.205), 기능적 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는 자기해석수준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0.474, t=7.295) 마지막으로 상호작용경험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도 자기해석수준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β=0.169, 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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