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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브랜딩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삼성, 애플의 체험 매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according to place branding -Focused on the experience store of Samsung and Appl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293 - 298  

정승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체험 매장에서 장소 브랜딩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이다. 최근 모바일 기기들이 보급을 넘어 포화상태가 되면서 IT업계들은 사용자들에게 경험 측면을 통해 구매욕을 높이고 있으며, 체험 매장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있는 삼성, 애플로 국한하여 연구하였고, 체험 매장 간의 장소 브랜딩이 미치는 영향을 정성, 정량적 측정을 통해 분석하고 사용자들 장소 브랜딩과 관련된 사용자 경험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총 8명의 피실험자에게 태스크를 준 후 참여 관찰법을 통해 실험하고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체험이 사용자들에게 유의미한 효과를 내고 있었지만 각 브랜드 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체험자 위주의 경험 요소를 파악하였으므로, 향후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user experience study based on location branding at mobile experience stores. As mobile devices have recently become saturated beyond the penetration, the IT industry is encouraging users to buy through experience and can be competitive by increasing brand loyalty through experience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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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험 매장의 체험이 방문자들의 정보제공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내어 삼성, 애플의 체험 매장의 장소 브랜딩 차이와 앞으로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물하기 위해 지향해야 할 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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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2002년 장소 브랜딩을 처음 도입한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에 따르면 장소 브랜딩이란 각 장소의 범위에 해당하는 공간 브랜딩의 개념을 포괄한다고 하였고, 1993년 비슷한 개념으로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장소 마케팅 개념을 사용했다[6]. 장소 브랜딩의 목적은 각 나라나 도시,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하여 각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다[7].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에서는 제품 구매 이외에도 무엇을 할 수 있는기? 1의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Samsung experience store)는 모바일 기기뿐만이 아니라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한 웨어러블, 모바일 액세서리 등 모든 갤럭시 스마트기기를 매장 안에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8]. 삼성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을 살려체험요소를 구성하고, 매장 안에서 체험 사진 촬영 경험을 매장에서 체험자의 스마트폰에 랩핑 해주기도 한다[9].
애플 가로수길은 어떤 공간을 만들었는가? 각종 제품을 구매뿐만이 아닌, 매장에서 직원을 일컫는 ‘지니어스(The Genius)’를 통해 애플 사후지원을 받고 애플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진다[10]. 애플 가로수길은 ‘광장’을 콘셉트로 설계하여 방문한 사람들끼리 만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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