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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부처의 정책홍보 전략 분석 : 페이스북 메시지와 운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인경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홍보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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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환경 변화에 따라 정부의 정책홍보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서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정부부처는 홍보채널로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블로그, 유튜브, 핀터레스트 등 각종 계정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대변인, 뉴미디어 담당관 등 SNS를 담당하는 조직이 별도로 있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책홍보가 필수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정책홍보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홍보메시지 개발 노력과 함께 조직에 대한 운영 방안 연구가 요구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본 연구의 목적은 현 시점의 정부부처 메시지 상태를 비교, 분석하여 어떤 방식으로 메시지를 게재할 때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반응을 얻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소셜미디어 운영에 있어 인력과 홍보전략, 가이드라인은 어떠한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책홍보 전략에 조금이나마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

주제어

#"정책홍보"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 SNS 운영전략" "메시지 이용형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인경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 홍보
지도교수 황용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7
키워드 "정책홍보"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 SNS 운영전략" "메시지 이용형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51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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