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습동기, 학업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목표이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구본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목표이론적 접근에서의 학습동기(하위요인: 숙달동기, 경쟁동기, 회피동기),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하위요인: 문제중심적대처, 사회적지지추구, 소망적사고대처, 정서중심적대처)이 학업성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의 한 고등학교 2학년 일반계 및 특성화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업성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습동기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학업성적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이들 주요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

주제어

#학습동기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성적 목표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본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종효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9
키워드 학습동기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업성적 목표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53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