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의 관계 분석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 및 우울과 불안 의식의 특성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발달장애아 부모들의 심리적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발달장애아 부모로 부산지역의 D발달센터, B발달센터, B장애인복지관, P장애인복지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등록되어 있는 발달장애아의 부모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일반적 태도 및 신념 척도(GABS-K)를 사용하였고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우울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우울증 검사(KDS)를 사용하였으며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불안 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안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연구주제 선정, 설문 자료를 작성하였으며 선정된 검사 도구를 부산 A발달 센터에서 발달장애아 부모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 자료 중 문항의 난이도, 적절성, 이해도를 고려하여 다시 재수정 하였으며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본 조사는 조사 기관에 선정된 각 기관의 관계자와 대표에게 서신과 전화로 연구의 동의를 구하여 사전 협조 요청을 하였으며, 2013년 8월부터 9월 초 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전체 320부 중 회수된 설문지는 259부(81%)였고, 이 중 기록상의 누락과 성실하지 못한 응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제외한 가용 설문지는 242부(76%)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 및 우울과 불안 의식의 특성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발달장애아 부모들의 심리적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발달장애아 부모로 부산지역의 D발달센터, B발달센터, B장애인복지관, P장애인복지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등록되어 있는 발달장애아의 부모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일반적 태도 및 신념 척도(GABS-K)를 사용하였고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우울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우울증 검사(KDS)를 사용하였으며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불안 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안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연구주제 선정, 설문 자료를 작성하였으며 선정된 검사 도구를 부산 A발달 센터에서 발달장애아 부모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 자료 중 문항의 난이도, 적절성, 이해도를 고려하여 다시 재수정 하였으며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본 조사는 조사 기관에 선정된 각 기관의 관계자와 대표에게 서신과 전화로 연구의 동의를 구하여 사전 협조 요청을 하였으며, 2013년 8월부터 9월 초 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전체 320부 중 회수된 설문지는 259부(81%)였고, 이 중 기록상의 누락과 성실하지 못한 응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제외한 가용 설문지는 242부(76%)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0.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발달장애아 부모의 분석지표들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의 특징을 밝히기 위해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분석지표들에 다른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하였고, 집단별 차이를 밝히고자 사후검증으로 Tukey의 HSD를 실시하였다.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의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불안의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에 있어서 부모 배경요인 중 학력에 있어서 비합리적 신념 중 인정의 욕구는 학력이 높을수록, 우울은 학력이 낮을수록 강하게 나타났으며, 불안 의식은 학력에 따른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경제적 수준에서는 보통 수준 소득의 부모들에게서 비합리적 신념의 자기 비하에서 높은 경향을 보이며 우울에서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 걱정과 초조 등에서 강한 경향을 보였으며 불안 의식에 있어서도 경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녀의 출생순위에 있어서 출생 순위가 느릴수록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불안 의식에 있어서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아동의 배경 요인 중 자녀 학교 급에 있어서 비합리적 신념 중 편안함 욕구에서 경향을 보였으며 우울에 있어서는 신체화 증상에서 강한 경향을 나타내며 불안 의식 중 상태 불안의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애 유형에 있어서는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불안 의식에서 자폐성 장애 유형이 강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녀의 장애정도에서는 비합리적 신념 중 인정 욕구와 자기 비하 등에서 중등도가 강한 경향을 나타내며 우울과 불안 의식에 있어서도 중등도인 자녀의 부모에게서 우울과 불안 의식의 경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불안 의식은 서로 밀접한 상관을 가지며 구체적으로는 발달장애아 부모의 자기 비하 및 편안함 욕구, 성취 욕구, 공정성 욕구 등의 비합리적 신념은 자기 부정, 걱정과 초조, 울적, 의욕 상실 등의 우울과 불안 의식과도 관련을 크게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간의 영향은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에 있어서 특히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상황에서의 걱정과 초조 및 의욕 상실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또한 비합리적 신념은 불안 의식에 있어서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지각된 일시적 긴장과 두려움을 느끼는 상태 불안 의식 형성에 크게 영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 및 우울과 불안 의식의 특성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발달장애아 부모들의 심리적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발달장애아 부모로 부산지역의 D발달센터, B발달센터, B장애인복지관, P장애인복지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등록되어 있는 발달장애아의 부모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일반적 태도 및 신념 척도(GABS-K)를 사용하였고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우울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우울증 검사(KDS)를 사용하였으며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불안 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안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연구주제 선정, 설문 자료를 작성하였으며 선정된 검사 도구를 부산 A발달 센터에서 발달장애아 부모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 자료 중 문항의 난이도, 적절성, 이해도를 고려하여 다시 재수정 하였으며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본 조사는 조사 기관에 선정된 각 기관의 관계자와 대표에게 서신과 전화로 연구의 동의를 구하여 사전 협조 요청을 하였으며, 2013년 8월부터 9월 초 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전체 320부 중 회수된 설문지는 259부(81%)였고, 이 중 기록상의 누락과 성실하지 못한 응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제외한 가용 설문지는 242부(76%)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0.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발달장애아 부모의 분석지표들에 따른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의 특징을 밝히기 위해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분석지표들에 다른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하였고, 집단별 차이를 밝히고자 사후검증으로 Tukey의 HSD를 실시하였다.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의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불안의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에 있어서 부모 배경요인 중 학력에 있어서 비합리적 신념 중 인정의 욕구는 학력이 높을수록, 우울은 학력이 낮을수록 강하게 나타났으며, 불안 의식은 학력에 따른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경제적 수준에서는 보통 수준 소득의 부모들에게서 비합리적 신념의 자기 비하에서 높은 경향을 보이며 우울에서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 걱정과 초조 등에서 강한 경향을 보였으며 불안 의식에 있어서도 경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녀의 출생순위에 있어서 출생 순위가 느릴수록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불안 의식에 있어서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아동의 배경 요인 중 자녀 학교 급에 있어서 비합리적 신념 중 편안함 욕구에서 경향을 보였으며 우울에 있어서는 신체화 증상에서 강한 경향을 나타내며 불안 의식 중 상태 불안의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애 유형에 있어서는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불안 의식에서 자폐성 장애 유형이 강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녀의 장애정도에서는 비합리적 신념 중 인정 욕구와 자기 비하 등에서 중등도가 강한 경향을 나타내며 우울과 불안 의식에 있어서도 중등도인 자녀의 부모에게서 우울과 불안 의식의 경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불안 의식은 서로 밀접한 상관을 가지며 구체적으로는 발달장애아 부모의 자기 비하 및 편안함 욕구, 성취 욕구, 공정성 욕구 등의 비합리적 신념은 자기 부정, 걱정과 초조, 울적, 의욕 상실 등의 우울과 불안 의식과도 관련을 크게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 및 불안 의식간의 영향은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에 있어서 특히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상황에서의 걱정과 초조 및 의욕 상실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또한 비합리적 신념은 불안 의식에 있어서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지각된 일시적 긴장과 두려움을 느끼는 상태 불안 의식 형성에 크게 영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provide basic materials required for establishing psychological support plans for those parents. The subjec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provide basic materials required for establishing psychological support plans for those parents. The subjects were 320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were trained in or registered to the Development Center D, the Development Center B, the We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B, and the We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P located in Busan.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in a form of questionnaires. Out of the questionnaires sent to those parents, 259 copies were collected and available for this study. As for the research tools, the General Attitude and Belief Scale-Korean version (GABS-K) was used for figuring out the irrational belief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n, the Korean Depression Scale (KDS) was used for understanding the depression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ast, the anxiety consciousness test was used for examining the anxiety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en it comes to data processing here, the SPSS 20.0 for Windows program was used and the t-test and the one-way ANOVA were performed in order to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cording to analysis indicators. The HSD of Tukey was conducted for the post-hoc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and depression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those parent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were made as follows. First,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howed meaningfu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ose parents' related factors and child factors. Second, there was a close correlation between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re was also a correlation between subordinate categories, having a meaningful effect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ird, the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had an effect on their irrational belief.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provide basic materials required for establishing psychological support plans for those parents. The subjects were 320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were trained in or registered to the Development Center D, the Development Center B, the We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B, and the We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P located in Busan.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in a form of questionnaires. Out of the questionnaires sent to those parents, 259 copies were collected and available for this study. As for the research tools, the General Attitude and Belief Scale-Korean version (GABS-K) was used for figuring out the irrational belief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n, the Korean Depression Scale (KDS) was used for understanding the depression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ast, the anxiety consciousness test was used for examining the anxiety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en it comes to data processing here, the SPSS 20.0 for Windows program was used and the t-test and the one-way ANOVA were performed in order to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cording to analysis indicators. The HSD of Tukey was conducted for the post-hoc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and depression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those parent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were made as follows. First,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howed meaningfu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ose parents' related factors and child factors. Second, there was a close correlation between the irrational belief,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re was also a correlation between subordinate categories, having a meaningful effect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ird, the depression and anxiety consciousness of parents hav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had an effect on their irrational belie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