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음운장애 아동의 인지영역 중 한 측면인 기억기능을 일반아동과 비교함으로써 특히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의 기억기능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6세 사이의 아동기 말실행증 6명, 음운장애 아동 21명,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1) 형태배열기억 과제, (2) 공간위치기억 과제, (3) 숫자폭 과제, 마지막으로 (4) 단어배열기억 과제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과제는 시각적 입력의 순차적 기억으로 형태배열기억 과제, 시각적 입력의 동시적 기억으로 공간위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음운장애 아동의 인지영역 중 한 측면인 기억기능을 일반아동과 비교함으로써 특히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의 기억기능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6세 사이의 아동기 말실행증 6명, 음운장애 아동 21명,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1) 형태배열기억 과제, (2) 공간위치기억 과제, (3) 숫자폭 과제, 마지막으로 (4) 단어배열기억 과제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과제는 시각적 입력의 순차적 기억으로 형태배열기억 과제, 시각적 입력의 동시적 기억으로 공간위치기억 과제, 청각적 입력의 순차적 기억으로 숫자폭 과제와 단어배열 기억 과제였다. 형태배열기억 과제에서 아동은 무의미 형태의 배열을 재생해야 하며, 공간위치기억 과제에서는 무선적으로 배치된 그림의 위치를 재생해야 한다. 숫자폭 과제는 들려주는 숫자를 순서대로 재생하는 것이며, 단어배열기억 과제는 들은 단어를 차례대로 그림을 보고 가리켜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태배열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음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보다 현저히 낮았다. 음운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는 낮은 수행을 보였지만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보다는 유의하게 더 나은 수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형태배열기억 과제의 자극 처리 방식이 순차적이기 때문으로 해석되며,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순차적 기억에서의 수행이 낮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공간위치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 음운장애, 일반아동 간 수행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동시적 기억이 아동기 말실행증의 말 특성과 유의한 상관이 없다는 선행연구의 논의와 일치하지만, 학령기 이전의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공간위치기억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다가 학령기 이후 일반아동과 비슷한 수행을 보인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다소 차이점을 보인다. 셋째, 숫자폭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음운장애 아동,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음운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이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이 숫자폭 과제에서 유의한 수행 차이를 보인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넷째, 단어배열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아동기 말실행증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단어배열기억을 보인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아동기 말실행증은 음운장애 아동에 비해 단어배열기억 과제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음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간의 수행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네 가지 기억과제에서 일반아동, 음운장애 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순차적 기억 과제의 수행이 음운장애 아동, 일반아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아동기 말실행증에 대한 이해와 진단, 중재에 있어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음운장애 아동의 인지영역 중 한 측면인 기억기능을 일반아동과 비교함으로써 특히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의 기억기능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6세 사이의 아동기 말실행증 6명, 음운장애 아동 21명,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1) 형태배열기억 과제, (2) 공간위치기억 과제, (3) 숫자폭 과제, 마지막으로 (4) 단어배열기억 과제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과제는 시각적 입력의 순차적 기억으로 형태배열기억 과제, 시각적 입력의 동시적 기억으로 공간위치기억 과제, 청각적 입력의 순차적 기억으로 숫자폭 과제와 단어배열 기억 과제였다. 형태배열기억 과제에서 아동은 무의미 형태의 배열을 재생해야 하며, 공간위치기억 과제에서는 무선적으로 배치된 그림의 위치를 재생해야 한다. 숫자폭 과제는 들려주는 숫자를 순서대로 재생하는 것이며, 단어배열기억 과제는 들은 단어를 차례대로 그림을 보고 가리켜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태배열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음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보다 현저히 낮았다. 음운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는 낮은 수행을 보였지만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보다는 유의하게 더 나은 수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형태배열기억 과제의 자극 처리 방식이 순차적이기 때문으로 해석되며,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순차적 기억에서의 수행이 낮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공간위치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 음운장애, 일반아동 간 수행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동시적 기억이 아동기 말실행증의 말 특성과 유의한 상관이 없다는 선행연구의 논의와 일치하지만, 학령기 이전의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공간위치기억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다가 학령기 이후 일반아동과 비슷한 수행을 보인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다소 차이점을 보인다. 셋째, 숫자폭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음운장애 아동,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음운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이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이 숫자폭 과제에서 유의한 수행 차이를 보인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넷째, 단어배열기억 과제에서는 아동기 말실행증과 일반아동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아동기 말실행증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단어배열기억을 보인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아동기 말실행증은 음운장애 아동에 비해 단어배열기억 과제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음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간의 수행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이 네 가지 기억과제에서 일반아동, 음운장애 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순차적 기억 과제의 수행이 음운장애 아동, 일반아동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아동기 말실행증에 대한 이해와 진단, 중재에 있어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investigation is to identify problems in memory function of children who had been diagnosed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CAS), Phonological disorder(PD) and typically developing speech(TD). Three groups of children who are 6 children with CAS, 21 children with PD, 10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investigation is to identify problems in memory function of children who had been diagnosed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CAS), Phonological disorder(PD) and typically developing speech(TD). Three groups of children who are 6 children with CAS, 21 children with PD, 10 children with TD were administered memory tasks. Four subtests were selected in order to evaluate the memory function: 1) visual sequential memory, 2) spatial memory 3) digit span 4) word order mem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one way ANOVA was carried out comparing the three groups(CAS, PD, and TD) with respect to their scores on the visual sequential memory task. The main effect for group was significant. The children with CAS did perform lower than children with TD and PD on this task. The children with PD did perform lower than children with TD on this task. However, the group with PD performed significantly better than the group with CAS.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the children with CAS showed impairments in sequential memory task. Second, the result of analyses showed no significant effects of group on spatial memory task. However, the group with CAS performed lower than the group with TD and PD.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is the spatial memory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CAS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Third, the results of analyses showed significant effects of group on digit span task.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TD was significant. Also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with PD was significant. However, the digit span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PD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Fourth, the results of analyses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children with TD was only significant in word order mem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the group with CAS performed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group with TD on this task.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PD, children with PD and TD was not significant in word order memory. Consequently, The children with CAS have overall lower scores than the children with TD and PD on memory function. Particularly that is the sequential memory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CAS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and PD. Therefore 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give suggestion for interven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children with CAS.
The purpose of this investigation is to identify problems in memory function of children who had been diagnosed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CAS), Phonological disorder(PD) and typically developing speech(TD). Three groups of children who are 6 children with CAS, 21 children with PD, 10 children with TD were administered memory tasks. Four subtests were selected in order to evaluate the memory function: 1) visual sequential memory, 2) spatial memory 3) digit span 4) word order mem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one way ANOVA was carried out comparing the three groups(CAS, PD, and TD) with respect to their scores on the visual sequential memory task. The main effect for group was significant. The children with CAS did perform lower than children with TD and PD on this task. The children with PD did perform lower than children with TD on this task. However, the group with PD performed significantly better than the group with CAS.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the children with CAS showed impairments in sequential memory task. Second, the result of analyses showed no significant effects of group on spatial memory task. However, the group with CAS performed lower than the group with TD and PD.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is the spatial memory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CAS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Third, the results of analyses showed significant effects of group on digit span task.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TD was significant. Also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with PD was significant. However, the digit span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PD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Fourth, the results of analyses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children with TD was only significant in word order mem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pport the previous studies that the group with CAS performed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group with TD on this task.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ildren with CAS and PD, children with PD and TD was not significant in word order memory. Consequently, The children with CAS have overall lower scores than the children with TD and PD on memory function. Particularly that is the sequential memory performance of the group with CAS did not differ from that of TD and PD. Therefore 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give suggestion for interven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children with 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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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적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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