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운동프로그램 향상을 위한 한국어 비단어 중재접근법의 확립 및 임상 적용
Development and clinical application of Korean-version nonword intervention to improve speech motor programming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3 no.2, 2021년, pp.77 - 90  

오다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  하지완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외에서 개발된 비단어 중재접근법을 수정 및 보완하여 한국어 비단어 중재접근법을 확립하고,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에게 직접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궁극적인 목적은 비단어를 이용한 중재가 아동기 말실행증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을 개선시켜 비단어 산출 및 단어로의 일반화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중재는 아동기 말실행증의 진단 특성을 보이는 5세 6개월의 남아를 대상으로, ABA설계를 사용한 단일대상연구를 실시하였다. 중재에 사용된 비단어는 아동 맞춤형으로 제작하였으며, 한 회기당 60분씩 주 2회로,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재한 3음절 비단어의 모든 지표가 향상되었으며, 중재하지 않은 3음절, 4음절 비단어 및 단어로의 일반화를 확인하였다. 단, 단어로의 일반화 효과는 비단어로의 일반화 효과에 비해 미비하였다. 비단어 중재는 대상 아동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그 결과 운동프로그래밍 손상에 기인한 전환 오류가 크게 감소하였고, 중재하지 않은 비단어의 산출 능력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강력하게 습관화된 단어 오류를 완전히 개선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이는 보다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중재 일정을 제공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결과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a Korean version of nonword intervention by modifying and supplementing a Rapid syllable transition treatment (ReST) and to determine its effect by applying it to children with CAS. Ultimat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nonword interventions are eff...

주제어

참고문헌 (34)

  1.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2007). Childhood apraxia of speech. Rockville, MD: ASHA. 

  2. Ballard, K. J., Robin, D. A., McCabe, P., & McDonald, J. (2010). A treatment for dysprosody in childhood apraxia of speech.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3(5), 1227-1245. 

  3. Bernthal, J. E., Bankson, N. W., & Flipsen, P., Jr. (2013).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4. Forrest, K. (2003). Diagnostic criteria of developmental apraxia of speech used by clinical speech-language pathologist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2(3), 376-380. 

  5. Grigos, M. I., Moss, A., & Lu, Y. (2015). Oral articulatory control in childhood apraxia of speech.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8(4), 1103-1118. 

  6. Kim, H. J., Choi, S. Y., & Ha, J. W. (2015). Speech-motor program/programming in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hildren with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1), 60-71. 

  7. Kim, N. Y., & Ha, J. W. (2014). Phonological representations in children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2), 226-237. 

  8.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Korea: Hakjisa. 

  9.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0. Kim, Y. T., Seong, T. J., & Lee, Y. K. (2003).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1. Kwon, Y. H. (2008). Changes in cortical and neuromuscular modification induced by visuo-motor skill learning in young healthy subject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12. Lee, H. R., & Sim, H. S. (2004). Literature review on differential diagnosis of apraxia of speech (AOS). Special Education Research, 3(1), 147-165. 

  13. Lim, H. C. (2004). Korean Raven's coloured progressive matrix (K-CPM). Seoul, Korea: Hankuk Guidance. 

  14. Maas, E., Gildersleeve-Neumann, C. E., Jakielski, K. J., & Stoeckel, R. (2014). Motor-based intervention protocols in treatment of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AS). Current Developmental Disorders Reports, 1(3), 197-206. 

  15. McCabe, P., Murray, E., Thomas, D. C., & Evans, P. (2017). Clinician manual for rapid syllable transition treatment (REST). Camperdown, Australia: The University of Sydney. 

  16. Murray, E., McCabe, P., & Ballard, K. J. (2012). A comparison of two treatments for childhood apraxia of speech: Methods and treatment protocol for a parallel group randomised control trial. BMC Pediatrics, 12(1), 1-9. 

  17. Murray, E., McCabe, P., & Ballard, K. J. (2014). A systematic review of treatment outcomes for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3(3), 486-504. 

  18. Murray, E., McCabe, P., & Ballard, K. J. (2015).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for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omparing rapid syllable transition treatment and the nuffield dyspraxia programme-third edi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8(3), 669-686. 

  19. Nijland, L., Maassen, B., & van der Meulen, S. (2003). Evidence of motor programming deficits in children diagnosed with DA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6(2), 437-450. 

  20. Park, H. (2008). A study of naming abilities in children with develop- mental apraxia of speech.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7(2), 35-49. 

  21. Park, M. S. (2015). Characteristics of coarticulation in childhood apraxia of speech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2. Preston, J. L., Brick, N., & Landi, N. (2013). Ultrasound biofeedback treatment for persisting childhood apraxia of speech.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2(4), 627-643. 

  23. Ryu, E. J., & Ha, J. W.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onsense syllable repetition test for evaluating phonological retrieval and sequencing abilitie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3(4), 992-1004. 

  24. Schmidt, R. A., & Lee, T. D. (1999). Motor control and learning: A behavioral emphasis (3rd ed.). Champaign, IL: Human Kinetics. 

  25. Shriberg, L. D., Lohmeier, H. L., Strand, E. A., & Jakielski, K. J. (2012). Encoding, memory, and transcoding deficits in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26(5), 445-482. 

  26. Song, Y. K. (2008). Comparison of compensation ability of speech motor control and ability of speech motor programming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rticulation disorders(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7. Stackhouse, J., & Wells, B. (1993). Psycholinguistic assessment of developmental speech dis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28(4), 331-348. 

  28. Swinnen, S. P., Schmidt, R. A., Nicholson, D. E., & Shapiro, D. C. (1990). Information feedback for skill acquisition: Instantaneous knowledge of results degrades learn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6(4), 706-716. 

  29. Thomas, D. C., McCabe, P., & Ballard, K. J. (2017). Combined clinician-parent delivery of rapid syllable transition (ReST) treatment for childhood apraxia of speech. International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0(7), 683-698. 

  30. Thomas, D. C., McCabe, P., Ballard, K. J., & Bricker-Katz, G. (2017). Parent experiences of variations in service delivery of rapid syllable transition (ReST) treatment for childhood apraxia of speech. Developmental Neurorehabilitation, 21(6), 391-401. 

  31. van der Merwe, A., & Steyn, M. (2018). Model-driven treatment of childhood apraxia of speech: Positive effects of the speech motor learning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7(1), 37-51. 

  32. Vance, M., Stackhouse, J., & Wells, B. (2005). Speech-production skills in children aged 3-7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40(1), 29-48. 

  33. Winstein, C. J., & Schmidt, R. A. (1990). Reduced frequency of knowledge of results enhances motor skill learn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6(4), 677-691. 

  34. 유승미(2016). 한국어 낭독과 자유 발화의 운율 특성 연구. 연세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