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률 세계 1위라는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의 파급 효과는 사회 곳곳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의 대중화로 인해 접근성이 용이해진 SNS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대체하는 중요한 대화 매체로 자리를 잡았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이미 SNS를 생필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나아가 SNS 시장은 세분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은 기업의 조직문화를 바꿔놓았고, 기업이 일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많은 기업은 SNS 대중화를 기반으로 마케팅과 사내 인프라로 SNS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한편 직장인들의 잦은 SNS의 사용에 대해 일각에서는 업무 효율성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은 조직원들의 SNS 사용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기류가 되었다. SNS를 바라보는 각기 기업의 시각은 다양하지만, 조직원들의 SNS 사용에 대한 입장 정리와 방향성이 필요하다는 점은 대다수의 기업이 당면한 현실이다. 또한, 산업이 정보화되고 서비스 산업화되면서,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으며 직장인은 그 가운데 대화매체로써 SNS를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직장인들이 SNS 사용 현황과 이유를 살펴보고 스트레스와의 ...
스마트폰의 보급률 세계 1위라는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의 파급 효과는 사회 곳곳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의 대중화로 인해 접근성이 용이해진 SNS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대체하는 중요한 대화 매체로 자리를 잡았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이미 SNS를 생필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나아가 SNS 시장은 세분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은 기업의 조직문화를 바꿔놓았고, 기업이 일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많은 기업은 SNS 대중화를 기반으로 마케팅과 사내 인프라로 SNS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한편 직장인들의 잦은 SNS의 사용에 대해 일각에서는 업무 효율성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은 조직원들의 SNS 사용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기류가 되었다. SNS를 바라보는 각기 기업의 시각은 다양하지만, 조직원들의 SNS 사용에 대한 입장 정리와 방향성이 필요하다는 점은 대다수의 기업이 당면한 현실이다. 또한, 산업이 정보화되고 서비스 산업화되면서,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으며 직장인은 그 가운데 대화매체로써 SNS를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직장인들이 SNS 사용 현황과 이유를 살펴보고 스트레스와의 관계성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로 직장인의 SNS 사용 배경 및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동기 요소를 도출하고, 사용 동기 가운데 스트레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인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심층 면담 연구와 설문조사 연구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심층 면담 연구를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 요인을 도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연구방법을 택했다. 심층 면담 연구는 문헌 연구와 심층 면담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으로는 SNS 사업자, 기업의 HR 담당자,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심층 면담은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 형태로 실행되었으며, 질문 문항은 공통적 목적을 두고 대상에 따라 각기 다르게 구성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한 심층 면담 연구 분석결과는 직장인의 SNS 사용 행태로는 SNS의 일상화와 SNS의 취사선택이라는 요소가 도출되었다. 직장인의 SNS 사용 심리 변인으로 자기표현, 관계 형성/인맥관리, 사회적 지지 등 세 가지 요소가 도출되었다. 그중 자기표현과 사회적 지지는 이론에서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이다. 이런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빈도, SNS 일상성, SNS에서의 자기표현,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의 세부 항목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서울지역을 39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거쳐, 본 설문에서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300명의 유효한 설문을 분석할 수 있었다. 구성된 설문을 바탕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빈도, SNS 일상성, SNS에서의 자기표현,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다. 중요한 요인들 즉 자기표현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SNS에서의 자기표현을 요인분석 한 결과, 두 가지 요인으로 나뉘었는데, 하나는 외면적 자기표현이라고 명명하였으며, 다른 하나는 내면적 자기표현이라 명명하였다. 따라서 SNS에서의 자기표현은 외면적 자기표현과 내면적 자기표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기존의 척도는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을 한 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스트레스는 기존의 척도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징후, 우울, 불안 세 가지 요인으로 나뉘었다. 변인 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SNS 일상성은 SNS에서의 자기표현과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와 관계가 있었다. 변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SNS에서의 외면적 자기표현은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신체적 징후, 우울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SNS에서의 내면적 자기표현이 많을수록 스트레스도 높아지는 것을 불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SNS에서 직장인의 정보 노출과 개인의 정보 보호 부분에 대해서 향후 논의할 과제를 남겨두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세계 1위라는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의 파급 효과는 사회 곳곳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의 대중화로 인해 접근성이 용이해진 SNS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대체하는 중요한 대화 매체로 자리를 잡았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이미 SNS를 생필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나아가 SNS 시장은 세분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은 기업의 조직문화를 바꿔놓았고, 기업이 일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많은 기업은 SNS 대중화를 기반으로 마케팅과 사내 인프라로 SNS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한편 직장인들의 잦은 SNS의 사용에 대해 일각에서는 업무 효율성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은 조직원들의 SNS 사용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기류가 되었다. SNS를 바라보는 각기 기업의 시각은 다양하지만, 조직원들의 SNS 사용에 대한 입장 정리와 방향성이 필요하다는 점은 대다수의 기업이 당면한 현실이다. 또한, 산업이 정보화되고 서비스 산업화되면서,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으며 직장인은 그 가운데 대화매체로써 SNS를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직장인들이 SNS 사용 현황과 이유를 살펴보고 스트레스와의 관계성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로 직장인의 SNS 사용 배경 및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동기 요소를 도출하고, 사용 동기 가운데 스트레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인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심층 면담 연구와 설문조사 연구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심층 면담 연구를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 요인을 도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연구방법을 택했다. 심층 면담 연구는 문헌 연구와 심층 면담을 병행하여 실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대상으로는 SNS 사업자, 기업의 HR 담당자,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심층 면담은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 형태로 실행되었으며, 질문 문항은 공통적 목적을 두고 대상에 따라 각기 다르게 구성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한 심층 면담 연구 분석결과는 직장인의 SNS 사용 행태로는 SNS의 일상화와 SNS의 취사선택이라는 요소가 도출되었다. 직장인의 SNS 사용 심리 변인으로 자기표현, 관계 형성/인맥관리, 사회적 지지 등 세 가지 요소가 도출되었다. 그중 자기표현과 사회적 지지는 이론에서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이다. 이런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빈도, SNS 일상성, SNS에서의 자기표현,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의 세부 항목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서울지역을 39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거쳐, 본 설문에서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300명의 유효한 설문을 분석할 수 있었다. 구성된 설문을 바탕으로 직장인의 SNS 사용 빈도, SNS 일상성, SNS에서의 자기표현,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다. 중요한 요인들 즉 자기표현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SNS에서의 자기표현을 요인분석 한 결과, 두 가지 요인으로 나뉘었는데, 하나는 외면적 자기표현이라고 명명하였으며, 다른 하나는 내면적 자기표현이라 명명하였다. 따라서 SNS에서의 자기표현은 외면적 자기표현과 내면적 자기표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기존의 척도는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을 한 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스트레스는 기존의 척도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징후, 우울, 불안 세 가지 요인으로 나뉘었다. 변인 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SNS 일상성은 SNS에서의 자기표현과 SNS에서의 사회적 지지와 관계가 있었다. 변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SNS에서의 외면적 자기표현은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신체적 징후, 우울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SNS에서의 내면적 자기표현이 많을수록 스트레스도 높아지는 것을 불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SNS에서 직장인의 정보 노출과 개인의 정보 보호 부분에 대해서 향후 논의할 과제를 남겨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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