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듀이의 교육적 경험 이론과 실험학교에서 구현된 실제 원문보기


박주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정책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현장 속에서 많은 학생들이 배우며 공부하는 과정을 괴롭다고 생각하고, 수업 시간의 학습 경험 이후에 해당 내용에 대해 더 이상은 탐구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관찰하며 과연 진정으로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의식을 느끼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경험의 본질은 무엇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에서의 학습 경험 이후에도 스스로 꾸준히 탐구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지니도록 어떻게 안내할 수 있을지 등의 탐구물음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교육적 경험론을 개념화하고 실험학교 설립과 운영을 통해 실제 교육적 실천의 사례를 남긴 존 듀이의 교육철학에 주목하게 되었다. 교육적 경험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는 많지만 이는 그의 이론적 사상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주희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정책 전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95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