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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속도 실험 수업에서 자기조절 학습 전략이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Scientific Inquiry,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tific Achievements of Experimental Classes for Kinetics Unit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681 - 692  

정시화 (경상대학교) ,  김봉곤 (경상대학교) ,  구인선 (경상대학교) ,  박종근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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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10학년 과학 '반응속도' 단원에 대해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활용 실험수업을 실시한 후,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수-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통제집단에 대해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따라 실험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자기조절 학습 프로그램 활용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값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과학탐구 능력의 경우, '인과관계'에서 가장 높게, '변인통제'에서 낮게 평균값 차이가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의 경우, '정직성'과 '개방성'에서 두 집단 간의 평균점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의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평균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결과, 자기조절 학습 전략과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자기조절 학습의 세부요소에서 동기조절이 이들과 (과학탐구 능력 및 학업성취도) 가장 높게 상관성을 나타내었으며, 그 다음으로 행동조절과 인지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메타인지 요소가 가장 낮게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aching-learning effect of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experimental classes for the 'kinetics' unit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Six classes were chosen and classified into two groups: the first group, the control group, was taught with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 학습이란? 지식 ∙ 정보 사회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을 스스로 안내하고 조절하는 자기조절 학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기조절 학습은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조절과 통제가 요구되는 자기 조절 과정이다. 자기 조절 학습을 잘하는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하며, 동시에 학업성취도도 대체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양명희, 2000).
자기조절 학습의 중요한 요소는? 자기 조절 학습을 잘하는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하며, 동시에 학업성취도도 대체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양명희, 2000). 학습자가 학습할 때 학습할 내용에 대해 집중하며, 이해 정도에 따라 학습속도를 조절하고, 선행 학습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려는 학습과정 등이 자기조절 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의 능력이 낮더라도 높은 학업성취도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Corno & Mandinach, 1983).
과학탐구영역에서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은? 비록 학생들이 과학탐구 활동에 참여하여도, 통합적인 과학탐구 능력 (비교적 해결하기 어려운 고차원의 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Pines & West, 1986). 따라서 과학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학 탐구 활동에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탐구과정을 스스로 선택하고, 수행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체계적인 탐구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 후,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추구 하는 능력 (자기조절 학습 능력)을 학습자들에게 배양해 주어야 한다 (김경화,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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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순자, 양정은, 여성희 (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 환경과의 상관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2), 190-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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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인적자원부 (1997). 중학교 교육과정해설(III). 교육부 고시 1997-15호, 서울: 대한교과서(주). 

  4. 김경화 (2001).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의 효과분석. 교육심리연구, 18(1),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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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황성원, 김희경, 유준희, 박승재 (200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 수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06-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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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26.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proce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4), 307-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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