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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681 - 69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aching-learning effect of us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experimental classes for the 'kinetics' unit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Six classes were chosen and classified into two groups: the first group, the control group, was taught with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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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 학습이란? | 지식 ∙ 정보 사회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을 스스로 안내하고 조절하는 자기조절 학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기조절 학습은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조절과 통제가 요구되는 자기 조절 과정이다. 자기 조절 학습을 잘하는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하며, 동시에 학업성취도도 대체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양명희, 2000). | |
자기조절 학습의 중요한 요소는? | 자기 조절 학습을 잘하는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하며, 동시에 학업성취도도 대체로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양명희, 2000). 학습자가 학습할 때 학습할 내용에 대해 집중하며, 이해 정도에 따라 학습속도를 조절하고, 선행 학습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려는 학습과정 등이 자기조절 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의 능력이 낮더라도 높은 학업성취도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Corno & Mandinach, 1983). | |
과학탐구영역에서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은? | 비록 학생들이 과학탐구 활동에 참여하여도, 통합적인 과학탐구 능력 (비교적 해결하기 어려운 고차원의 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Pines & West, 1986). 따라서 과학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학 탐구 활동에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탐구과정을 스스로 선택하고, 수행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체계적인 탐구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 후,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추구 하는 능력 (자기조절 학습 능력)을 학습자들에게 배양해 주어야 한다 (김경화,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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