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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존 듀이의 경험 교육사상 연구 원문보기


정은찬 (고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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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Dewey의 철학은 프래그마티즘으로서 경험의 철학이고 개조의 철학이며 방법과 과정의 철학이다. 그의 철학의 배경에는 경험이 기본적 토대를 이루고 있으며, 경험 중에서도 질적 경험, 즉 교육적 경험의 생성과 형성원리가 그 근본적 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는 질적 경험을 모든 문제상황에 있어서 평가의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학문에 대한 그의 모든 시각을 경험의 기준에서 과거의 철학과 사상을 개조하고 비판하여 현재를 직시하고 과거를 현재 속에 흡수하면서 새로운 미래의 삶의 세계를 개척하려고 하였다. 듀이는 퍼어스로부터 인간의 행동 그것이야말로 바로 인간 사상의 전부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제임스의 심리학으로부터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을 분석하여 경험과 관계를 맺고 생명과 환경과의 관계를 맺어보고자 노력하였다. 헤겔로부터 그는 주관과 객관, 물질과 정신, 신과 인간 등 양분된 이원론을 극복할 수 있는 변증법적 방법을 즉 과정과 발전의 방법을 습득하였으며, 그리고 다아윈으로부터 진화론에 의한 변화와 과정의 철학 즉 의식적이고 지성적인 변화와 인간의 향상적 발전의 전개의 가능성과 향상적 변화를 습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듀이는 미국내외의 선철로부터 직접간접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미국의 종합사상 혹은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래그마티즘을 완성시켰다. 개괄적으로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미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나라에서 비판과 논의가 되고 있는 듀이의 교육사상에 있어서 언급하면서 연구의 동기와 목적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목적한 바는 듀이철학의 핵심이 경험으로서 그 경험을 통하여 교육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환언주의적인 시각을 기독교적으로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듀이의 교육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던 성장배경과 사회적 배경, 철학적 배경 등을 살펴보았다. 그의 교육사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철학을 고찰함으로써 경험교육사상의 근본 이론을 분석하여 그의 교육사상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듀이 교육사상의 핵심인 경험을 이론적으로 구명하면서 경험의 본질은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경험의 가치는 그 경험이 얼마나 사물의 관계 또는 계속적으로 인식시키며 질적 경험을 형성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진다. 경험이란 인간이 생각하고 있는 것들의 총계와 사고가 일어나고 내적 상태와의 결합이다. 따라서 경험이란 내적 상태의 실재와 경험의 실재는 하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경험은 단순히 대상을 대상으로서만 감지할 수는 없는 것이고 내적 실재와 관계를 가질 때에 경험이 성립되는 것이다. 또한 듀이는 경험은 「해보는 일(trying)」과「당하는 일(undergoing)」, 즉 능동적인 면에서 시험하는 일과 수동적인 면에서의 당하면서 관계를 맺어가는 일과의 결합이며, 이 두 가지의 결합 정도나 결과가 경험의 성과 또는 가치를 측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이란 능동적 요소인 관념과 수동적 요소인 감각이 함께 인간의 행위 속에 통일되어 행동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와 같이 상태, 즉 경험은 자연적이고 동적이며 주관과 객관의 통일이며 노동적 상태이다. 듀이는 경험의 구조 속에서 두 가지 원리 즉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를 들고 있다. 상호작용의 원리란 공간적 측면으로서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여러 가지 관계를 말한다. 즉 내부적 상황(개인의 욕망, 요구, 능력)과 객관적 상황(환경, 사물)의 상호작용이며, 이 상호작용은 평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 다른 한 가지로 계속성의 원리는 시간적 측면으로서 과거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다. 그것은 단순한 과거의 전달이 아니고 학습을 의미하며 현재의 활동과의 결합을 의미한다. 과거와 현재의 결합뿐만 아니라 현재의 활동이 미래를 지적할 수 있는 경지에까지 전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두 가지 경험의 원리에 의하여 듀이는 경험획득의 과정을 성장발달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는 충동적 경험이며, 둘째는 시행착오적 경험이고, 셋째는 반성적 경험의 단계로 구분하면서 교육적 원리에까지 접근하고 있다. 사고는 경험의 본질에서 논한 바와 같이 경험과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가 없다. 경험이 사고의 연결이나 관계없이 존재할 수는 없다. 사고는 미지성과 미완성의 세계에 돌입한다. 미지의 세계와 미완성의 세계에 몰입하기 때문에 거기에는 변화가 있고 동적이며 위험성이 개재하여 경험을 창조하고 있는 것이다. 경험의 창조는 사고가 사고로서 기능을 다할 때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사고에 의한 경험은 위험성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조사와 탐구의 과정을 밟아야 한다. 사고는 ...

주제어

#Dewey, John 존 듀이 경험 교육사상 과학주의 실용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찬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ⅰ, 91p.
키워드 Dewey, John 존 듀이 경험 교육사상 과학주의 실용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787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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