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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대안 평가 모델 개발 원문보기


이재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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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구성된 고도 경쟁 사회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 놓인 기업은 생존을 위해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차별화 요소를 심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이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현상을 낳았다. ‘서비타이제이션’은 제품과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였는데, 이와 같은 서비스화 현상으로 기업들은 신 서비스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기존의 개선된 서비스만으로는 경쟁을 이기기 어려워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서비스 개발 컨설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경영 컨설팅은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공급자 중심 서비스를 개발함으로 창의적인 사고에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최근 대두되는 분야가 서비스디자인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창의적 사고 기반 하에 사용자를 중심으로 디자이너들이 주축이 되어 신서비스를 개발하는 연구 분야이다. 이러한 서비스디자인은 현재 연구 초기 단계에 있으며, 서비스 개발 과정에 활용되는 방법론들이 대체로 소비자 분석에 편향되어 있다. 이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디자인 사고에 매우 올바른 모습이나, 객관적 사용자 분석 도구들을 통해 도출된 대안(아이디어)들 중 개발 서비스의 핵심 컨셉을 도출할 때는 정작 관계자나 전문가의 통찰력(Insight)을 바탕으로 대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결정은 위험성이 매우 높은데 이는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인지적 오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초기의 서비스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아이디어) 평가 모델을 개발해 대안 선별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대상 사전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디자인 과제의 특성에 따라 ‘민간서비스’와 ‘공공서비스’로 서비스디자인 과제를 분류하고 각각의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3단계(‘요인 도출’→‘측정 단계 및 측정 대상 분류’→‘요인 가중치 산정’)의 연구 과정을 거치며, 총 4번의 실증 분석(요인 도출을 위한 전문가 대상 개방형 설문→요인 제거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world is a highly competitive society consisting of one economic bloc. Enterprises in this environment have made efforts to implant elements for differentiation in their products and services for survival, which brought about a phenomenon of ‘servitization.’ ‘Servitization’ unified produ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2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5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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