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산업의 중심이 제품에서 서비스로 이전 됨에 따라 보다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혁신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아지면서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의료 서비스, 교육 서비스, 관광 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을 혁신한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혁신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서비스 혁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인 관점의 연구들 역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혁신을 위해서 감각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실제적인 디자인 연구 수행을 위한 방법론들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활용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개념이 정립되지 못하였고 실제적인 디자인 수행 방법 또한 구체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서비스 혁신을 위한 감각 중심의 디자인 접근법은 감각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새로운 관점에 대한 개념을 정립함과 동시에 이를 실제적으로 수행 가능하도록 하는 체계화된 방법론을 함께 제안한다. 감각 중심의 디자인 접근법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감각 경험에 대한 조사 방법론과 새로운 감각 중심의 서비스 컨셉을 도출할 수 있는 감각 중심의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을 통해 구체화 된다. 연구에서 제안된 감각 경험 조사 방법론과 감각 중심의 아이디어 워크숍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검증을 위해 ...
저자 | 유훈식 |
---|---|
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반영환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94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