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ck의 정리’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영재 학생들의 사고특성과 정당화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Thinking Characteristics and Justification in ‘Pick's Theorem'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이윤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영재교육(협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이 ‘Pick의 정리’를 소재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영재 학생들의 사고특성과 정당화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Pick의 정리’ 문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사고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Pick의 정리’를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S교육지원청 수학영재원에서 선발되어 이수 중인 중학교 2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희망자 가운데서 영재원 경험이 많은 2명의 학생과 경험이 적은 2명의 학생을 구분하여 선발하였고 모두 ‘Pick의 정리’에 대해 학습한 경험이 없었다. 연구 과제는 문헌들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제작했으며 총 5차시에 해당한다. 1차시의 주제는 ‘Pick의 정리 발견’이고, 2차시는 ‘Pick의 정리 정당화하기’, 3차시는 ‘Pick의 정리가 성립하지 않는 도형의 식을 찾고 정당화하기’ 이다. 4차시는 ‘Pick의 정리를 실생활 적용’이고 5차시는 ‘Pick의 정리의 확장’이다. 본 연구에서 각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Pick의 정리’란 주제는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를 요구하는 과제가 될 수 있다. 동질집단이지만 이질집단이 나올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상대적 하위 그룹에서는 직관적 통찰, ...

주제어

#"Pick의 정리 수학영재 사고특성 정당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영재교육(협동)전공
지도교수 이기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ⅷ, 92 p.
키워드 "Pick의 정리 수학영재 사고특성 정당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