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한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로 탐구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육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탐구학습모형은 기존의 객관주의 교수이론의 하나로서, 지시적 방법의 문제점의 대안으로 5차 교육과정 이후 적용된 학습모형이다. 그러나 탐구학습모형이 그 자체로 완벽한 모형일 수 없으며, 김광해(1992:100)에서 말한 것처럼 언어 또는 문법에 관련되는 모든 내용을 무조건 모두 탐구의 대상으로만 처리할 것도 아닌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 방안의 다른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하고자 한다. 강인애(1998:165)에서 언급한 것처럼, 문제중심학습모형은 구성주의적 교수ㆍ학습모형 중에서 가장 구조화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문제해결능력,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 협동 학습능력을 기르는 것에 목표가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의 목표가 단순히 지식의 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 사이시옷 표기는 실생활에서 자주 직면하는 헷갈리고 어려운 맞춤법 중 하나로, 이 모형을 적용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취하였다. 먼저 한글 표기에 나타난 사이시옷 표기의 국어학적 논의를 통해 그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한글맞춤법>에 있는 사이시옷 표기 규정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밝히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사이시옷 표기의 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한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부터 2011 교육과정까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한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로 탐구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육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탐구학습모형은 기존의 객관주의 교수이론의 하나로서, 지시적 방법의 문제점의 대안으로 5차 교육과정 이후 적용된 학습모형이다. 그러나 탐구학습모형이 그 자체로 완벽한 모형일 수 없으며, 김광해(1992:100)에서 말한 것처럼 언어 또는 문법에 관련되는 모든 내용을 무조건 모두 탐구의 대상으로만 처리할 것도 아닌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 방안의 다른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하고자 한다. 강인애(1998:165)에서 언급한 것처럼, 문제중심학습모형은 구성주의적 교수ㆍ학습모형 중에서 가장 구조화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문제해결능력,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 협동 학습능력을 기르는 것에 목표가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의 목표가 단순히 지식의 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 사이시옷 표기는 실생활에서 자주 직면하는 헷갈리고 어려운 맞춤법 중 하나로, 이 모형을 적용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취하였다. 먼저 한글 표기에 나타난 사이시옷 표기의 국어학적 논의를 통해 그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한글맞춤법>에 있는 사이시옷 표기 규정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밝히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사이시옷 표기의 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한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부터 2011 교육과정까지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학년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하였으며 범위는 음운현상과 올바른 국어사용의 태도까지 포함하였다.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한 교과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학년은 중학교를 제외한 10학년~12학년으로 하였고, 대상 범위는 음운현상을 제외한 사이시옷 표기 문제만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의 내용과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 구현의 대상은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독서와 문법Ⅱ』에 있는 맞춤법 단원의 학습활동으로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활용한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로 탐구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육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탐구학습모형은 기존의 객관주의 교수이론의 하나로서, 지시적 방법의 문제점의 대안으로 5차 교육과정 이후 적용된 학습모형이다. 그러나 탐구학습모형이 그 자체로 완벽한 모형일 수 없으며, 김광해(1992:100)에서 말한 것처럼 언어 또는 문법에 관련되는 모든 내용을 무조건 모두 탐구의 대상으로만 처리할 것도 아닌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이시옷 표기’의 지도 방안의 다른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하고자 한다. 강인애(1998:165)에서 언급한 것처럼, 문제중심학습모형은 구성주의적 교수ㆍ학습모형 중에서 가장 구조화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문제해결능력,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 협동 학습능력을 기르는 것에 목표가 있다. 특히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의 목표가 단순히 지식의 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 사이시옷 표기는 실생활에서 자주 직면하는 헷갈리고 어려운 맞춤법 중 하나로, 이 모형을 적용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취하였다. 먼저 한글 표기에 나타난 사이시옷 표기의 국어학적 논의를 통해 그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한글맞춤법>에 있는 사이시옷 표기 규정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밝히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사이시옷 표기의 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한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부터 2011 교육과정까지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학년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하였으며 범위는 음운현상과 올바른 국어사용의 태도까지 포함하였다.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한 교과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학년은 중학교를 제외한 10학년~12학년으로 하였고, 대상 범위는 음운현상을 제외한 사이시옷 표기 문제만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의 내용과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 구현의 대상은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하였고,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독서와 문법Ⅱ』에 있는 맞춤법 단원의 학습활동으로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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