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시옷 표기에 대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사이시옷 표기를 정확하게 교육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당 내용을 제시해야 하며 기술해야 할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있다. 국립국어원에서 조사한 어문 규범 준수 실태 조사 자료(2000~2003)를 참고하면 띄어쓰기를 제외한 맞춤법 오표기에서 사이시옷 표기 오류가 31.93%로 압도적인 오표기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오표기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학교 교육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학교 교육에서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된 내용을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어 국어교육적으로 접근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 초점을 맞춰 살펴본 것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독서와 문법>에서 사이시옷 표기는 어떤 성취 기준 하에서 다뤄지고 있는지, 2009 개정 독서와 문법 교과서들에서는 사이시옷 표기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관해서였다. 분석 결과, 사이시옷 표기는 발음교육과 표기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잇소리 현상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사잇소리 현상에 대한 정의가 모호한 점이 있어 2009 개정 독서와 문법에서 사잇소리 현상의 범주를 상이하게 잡고 있다는 점,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과 구별되지 않아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을 발견하였다. 이외에도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시옷 표기를 제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배경지식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본문을 통한 지식위주 수업으로만 진행되거나 학습활동의 하나로만 제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앞으로 신설될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사잇소리 현상이나 사이시옷 표기에 관해 같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표준문법의 필요성을 느끼며 사잇소리 현상의 정의를 재정비하였다. 여기에 학습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인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의 변별지점을 정리하여 제안하였다. 더불어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있어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시옷 표기에 대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사이시옷 표기를 정확하게 교육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당 내용을 제시해야 하며 기술해야 할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있다. 국립국어원에서 조사한 어문 규범 준수 실태 조사 자료(2000~2003)를 참고하면 띄어쓰기를 제외한 맞춤법 오표기에서 사이시옷 표기 오류가 31.93%로 압도적인 오표기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오표기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학교 교육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학교 교육에서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된 내용을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어 국어교육적으로 접근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 초점을 맞춰 살펴본 것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독서와 문법>에서 사이시옷 표기는 어떤 성취 기준 하에서 다뤄지고 있는지, 2009 개정 독서와 문법 교과서들에서는 사이시옷 표기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관해서였다. 분석 결과, 사이시옷 표기는 발음교육과 표기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잇소리 현상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사잇소리 현상에 대한 정의가 모호한 점이 있어 2009 개정 독서와 문법에서 사잇소리 현상의 범주를 상이하게 잡고 있다는 점,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과 구별되지 않아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을 발견하였다. 이외에도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시옷 표기를 제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배경지식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본문을 통한 지식위주 수업으로만 진행되거나 학습활동의 하나로만 제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앞으로 신설될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사잇소리 현상이나 사이시옷 표기에 관해 같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표준문법의 필요성을 느끼며 사잇소리 현상의 정의를 재정비하였다. 여기에 학습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인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의 변별지점을 정리하여 제안하였다. 더불어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있어 한글맞춤법 제30항을 가져오도록 하나 이것을 학습활동에 녹여내 학습자로 하여금 규정을 탐구하게 하거나 학습자들에게 규정을 간소화시켜 보게 하면서 나아가 사이시옷 표기의 필요성 여부를 직접 토의하는 활동을 넣어 지식전달과 학습자의 활동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교과서 학습활동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Based on analysis of how sai ㅅ is written up in the school curriculum in Korea, this study suggests how to teach the contents for its correct sai ㅅ. According to the actual conditions of compliance with the Korean language survey conduct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0~2003), it is shown that spelling mistake of sai ㅅ is dominant mistakes with 31.93% among write errors except spacing words. Like this, in order to solve a phenomenon due to its write errors, this study suggests a plan to complement it in school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contents related with sai ㅅ i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al way. Therefore, this study is focused on examining how the sai ㅅ is included under certain achievement standard in <reading and grammar> of education curriculum according to the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in 2009, moreover, how the sai ㅅ is involved in the <reading and grammar> revised in 2009. As a result, the sai ㅅ write has an effective education with pronunciation and writing together to suggest the sait-sori (inter-word sound) phenomenon. However, this study finds out that there is a lack of definition for the sait-sori and different category from <the reading and grammar> revised in 2009 and also no division with the tense sounds and ni-en (ㄴ) addition rule. Through this, it can trigger a confusion to learners. Furthermore, in case of suggesting the sait-sori phenomenon and the sai ㅅ write, necessary background knowledge is so difficult to understand and complicated that there is a dominant knowledge delivery education or it is suggested as just one of education activity. For this reasons, in the textbook Language and Medium which will be newly established in the near future, there is a necessity of standard grammar to provide the contents such as the sait-sori phenomenon and sai-siot write. Moreover, compared with the tense sounds and ni-eun (ㄴ) addition rule, this study suggests a discrimination point among these. Together with the sait-sori write education, it uses the 30th article from the rules of Korean orthography and based on this, this study suggests to research and to simplify its rule for the learners. Finally, this study suggests a direction of textbook education curriculum to provide a knowledge with discussion activity personally and learners’s activity.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시옷 표기에 대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사이시옷 표기를 정확하게 교육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당 내용을 제시해야 하며 기술해야 할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있다. 국립국어원에서 조사한 어문 규범 준수 실태 조사 자료(2000~2003)를 참고하면 띄어쓰기를 제외한 맞춤법 오표기에서 사이시옷 표기 오류가 31.93%로 압도적인 오표기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오표기가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학교 교육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학교 교육에서 사이시옷 표기와 관련된 내용을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어 국어교육적으로 접근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 초점을 맞춰 살펴본 것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독서와 문법>에서 사이시옷 표기는 어떤 성취 기준 하에서 다뤄지고 있는지, 2009 개정 독서와 문법 교과서들에서는 사이시옷 표기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관해서였다. 분석 결과, 사이시옷 표기는 발음교육과 표기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잇소리 현상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사잇소리 현상에 대한 정의가 모호한 점이 있어 2009 개정 독서와 문법에서 사잇소리 현상의 범주를 상이하게 잡고 있다는 점,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과 구별되지 않아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 등을 발견하였다. 이외에도 사잇소리 현상과 사이시옷 표기를 제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배경지식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본문을 통한 지식위주 수업으로만 진행되거나 학습활동의 하나로만 제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앞으로 신설될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사잇소리 현상이나 사이시옷 표기에 관해 같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표준문법의 필요성을 느끼며 사잇소리 현상의 정의를 재정비하였다. 여기에 학습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인 된소리되기나 ㄴ첨가 규칙의 변별지점을 정리하여 제안하였다. 더불어 사이시옷 표기 교육에 있어 한글맞춤법 제30항을 가져오도록 하나 이것을 학습활동에 녹여내 학습자로 하여금 규정을 탐구하게 하거나 학습자들에게 규정을 간소화시켜 보게 하면서 나아가 사이시옷 표기의 필요성 여부를 직접 토의하는 활동을 넣어 지식전달과 학습자의 활동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교과서 학습활동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Based on analysis of how sai ㅅ is written up in the school curriculum in Korea, this study suggests how to teach the contents for its correct sai ㅅ. According to the actual conditions of compliance with the Korean language survey conduct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0~2003), it is shown that spelling mistake of sai ㅅ is dominant mistakes with 31.93% among write errors except spacing words. Like this, in order to solve a phenomenon due to its write errors, this study suggests a plan to complement it in school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contents related with sai ㅅ i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al way. Therefore, this study is focused on examining how the sai ㅅ is included under certain achievement standard in <reading and grammar> of education curriculum according to the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in 2009, moreover, how the sai ㅅ is involved in the <reading and grammar> revised in 2009. As a result, the sai ㅅ write has an effective education with pronunciation and writing together to suggest the sait-sori (inter-word sound) phenomenon. However, this study finds out that there is a lack of definition for the sait-sori and different category from <the reading and grammar> revised in 2009 and also no division with the tense sounds and ni-en (ㄴ) addition rule. Through this, it can trigger a confusion to learners. Furthermore, in case of suggesting the sait-sori phenomenon and the sai ㅅ write, necessary background knowledge is so difficult to understand and complicated that there is a dominant knowledge delivery education or it is suggested as just one of education activity. For this reasons, in the textbook Language and Medium which will be newly established in the near future, there is a necessity of standard grammar to provide the contents such as the sait-sori phenomenon and sai-siot write. Moreover, compared with the tense sounds and ni-eun (ㄴ) addition rule, this study suggests a discrimination point among these. Together with the sait-sori write education, it uses the 30th article from the rules of Korean orthography and based on this, this study suggests to research and to simplify its rule for the learners. Finally, this study suggests a direction of textbook education curriculum to provide a knowledge with discussion activity personally and learners’s activity.
주제어
#사이시옷 사잇소리 현상
#독서와 문법
#교과서 된소리 덧나기 /ㄴ/덧나기 /ㄴㄴ/덧나기 된소리되기 ㄴ첨가 규칙 한글 맞춤법 표준 발음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유현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05p
키워드
사이시옷 사잇소리 현상 ,
독서와 문법,
교과서 된소리 덧나기 /ㄴ/덧나기 /ㄴㄴ/덧나기 된소리되기 ㄴ첨가 규칙 한글 맞춤법 표준 발음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