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이 공유지식과 협력적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ask Type and Collaboration Type on Learners' Shared-Knowledge and Collaborative Preference in Wiki-Based Collaborative Learning원문보기
최근 위키기반 협력학습에 대한 관심과 함께 협력의 과정에 대한 연구와 공유지식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효과적인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을 촉진 할 수 있는 협력학습 설계의 기초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키기반 학습환경에서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을 달리하여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정보조사, ...
최근 위키기반 협력학습에 대한 관심과 함께 협력의 과정에 대한 연구와 공유지식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효과적인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을 촉진 할 수 있는 협력학습 설계의 기초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키기반 학습환경에서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을 달리하여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정보조사, 의사결정)이 개인 공유지식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협력방식(순차적, 상호책임, 집중적)이 개인 공유지식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정보조사, 의사결정)이 협력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협력방식(순차, 상호책임, 집중적)이 협력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3년 7월에 초등학교 5학년 대상으로 구글사이트・위키 페이지・SNS도구를 활용하여 협력학습을 실시하였다. 과제유형은 지식의 성격 및 탐구 능력을 토대로 정보조사과제와 의사결정과제로 구분하였으며, 협력방식은 역할분담, 상호의존 및 조정의 수준, 동시접속 여부, 역할분담에 따라 순차적, 상호 책임적, 집중적 협력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공유지식 점수는 학습자들은 위키기반 협력학습으로 총 2차례 과제를 해결한 뒤, 개인 공유지식점수를 각각 산출하여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방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다음, 협력적 성향은 동일한 협력적 성향 검사지로 실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으며, 검사 점수의 차이를 혼합설계 분산분석(Mixed AN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은 공유지식에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으며, 정보조사 과제는 집중적 협력방식, 의사결정 과제는 상호책임 협력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으로 의사결정 과제보다 정보조사 과제가 학습자 공유지식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과제유형에 따른 협력적 성향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전반적으로 점수가 향상되었으나, 집단 간 차이 및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협력방식에 따른 협력적 성향은 협력방과 관련 없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상호책임 협력방식 집단이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협력적 성향의 향상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내용과 방법 측면에서 효과적인 설계의 방법 제공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교수・학습에서 위키를 활용한 협력학습을 실시할 때 교사와 설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협력방식의 최근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협력의 수준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협력의 과정적 설계에 대한 관심이 증가 및 협력학습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협력학습의 효과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공유지식을 양적으로 탐구한 하나의 사례연구가 될 수 있다.
최근 위키기반 협력학습에 대한 관심과 함께 협력의 과정에 대한 연구와 공유지식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효과적인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을 촉진 할 수 있는 협력학습 설계의 기초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키기반 학습환경에서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을 달리하여 공유지식과 협력적 성향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정보조사, 의사결정)이 개인 공유지식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협력방식(순차적, 상호책임, 집중적)이 개인 공유지식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과제유형(정보조사, 의사결정)이 협력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협력방식(순차, 상호책임, 집중적)이 협력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3년 7월에 초등학교 5학년 대상으로 구글사이트・위키 페이지・SNS도구를 활용하여 협력학습을 실시하였다. 과제유형은 지식의 성격 및 탐구 능력을 토대로 정보조사과제와 의사결정과제로 구분하였으며, 협력방식은 역할분담, 상호의존 및 조정의 수준, 동시접속 여부, 역할분담에 따라 순차적, 상호 책임적, 집중적 협력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공유지식 점수는 학습자들은 위키기반 협력학습으로 총 2차례 과제를 해결한 뒤, 개인 공유지식점수를 각각 산출하여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방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다음, 협력적 성향은 동일한 협력적 성향 검사지로 실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으며, 검사 점수의 차이를 혼합설계 분산분석(Mixed AN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유형과 협력방식은 공유지식에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으며, 정보조사 과제는 집중적 협력방식, 의사결정 과제는 상호책임 협력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으로 의사결정 과제보다 정보조사 과제가 학습자 공유지식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과제유형에 따른 협력적 성향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전반적으로 점수가 향상되었으나, 집단 간 차이 및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협력방식에 따른 협력적 성향은 협력방과 관련 없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상호책임 협력방식 집단이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협력적 성향의 향상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위키기반 협력학습에서 내용과 방법 측면에서 효과적인 설계의 방법 제공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교수・학습에서 위키를 활용한 협력학습을 실시할 때 교사와 설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협력방식의 최근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협력의 수준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협력의 과정적 설계에 대한 관심이 증가 및 협력학습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협력학습의 효과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공유지식을 양적으로 탐구한 하나의 사례연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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