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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5, 2015년, pp.1 - 13
김형철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고영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철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In recent domestic and international curriculum it is emphasized that students should acquire 'problem solving' competence as a member of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d various programming educational methods of improving problem solving competence have been studied. But there is no difference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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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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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이란? | PISA에서는 문제해결을 “해결과정이 명료하지 않고,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는 실제적이고 범교과적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한 인지적 과정”[8]으로, 심진숙(2004)은 “문제해 결이란 문제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며, 문제해결력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이용하여 사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9]. 또한, 유중현(2008)은 문제해결 과정을 “사고와 적용으로 분류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반복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0]. | |
지식정보화 사회의 핵심역량은? | 문제해결력은 지식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도 ‘문제해결력’을 포함해 ‘창의력’, ‘정보처리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10가지를 지식정보화 사회의 핵심역량으로 분류ㆍ제시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독일,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국외의 교육과정에서도 ‘문제해결’ 능력에 주목하고 있다[1]. | |
PSA 중심 프로그래밍 학습의 설계 방향은? | 첫째,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경험 유무나 다소에 상관없이 단계별로 주요 개념 및 핵심 원리의 기초를 다져가며 실질적 유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둘째, 학습자가 배우고 경험한 문제해결 기법이나 패러다임들이 프로그래밍에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프로그래밍에 적용되는 문제해결 기법이 우리 일상의 문제해결 방법과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 특정 대상(사람, 컴퓨터 등)이 이해ㆍ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문제해결책을 표현 하려면 어떤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 갈 수 있게 한다. 셋째, 탐구문제해결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 함양의 핵심 요소(개념, 원리, 방법론 등)들이 자연스레 습득되게 한다. 넷째, 프로그램 작성을 위해 초기에 익혀야 할 내용(수행 환경이나 프로그래밍 언어 종속적인 내용 등)들을 최소화시킴으로써 학습자가 처음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한다. 일례로 학습자가 입출력 작업을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사용자 수준의 데이터 타입별 입출력 함수(이하 간편입출력 함수라 함)를 정의ㆍ제공하였다. 다섯째, 문제해결 과정에 실세계와의 상호작용이 수반되고 학습자 동기 유발 효과도 큰 문제를 다룬다. 본 연구에서 교육용 로봇 LEGO Mindstorms EV3와 프로그래밍 언어 RobotC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로봇 프로그래밍 활동을 수행하게 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여섯째, 제시된 탐구문제를 수행하면서 실질적 문제해결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주변상황 감지 및 물리적 작동 능력을 가진 로봇을 매개로 실세계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의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게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설계 방향에 기초한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되, 수정․보완․검증 절차를 반복하여 그 완성도를 높인다. 본 연구에서 콘텐츠의 완성도를 제고시키는 작업에 8명(컴퓨터교육과 교수 2인, 박사과정 2인, 석사과정 1인, 학부생 2인, 정보교사 1인)이 참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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