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인지 능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 Children's Cognitive Ability and Consistency Level of Play Plans, Practice and Evaluation of Free Choice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실행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유아의 인지 능력과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떠하며 영역별로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인지 능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1. 유아의 전체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2. 유아의 언어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3. 유아의 동작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 연령으로 구성된 1학급의 유아 13명(남: 9명, 여: 4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9개월(남: 5년 10개월, 여: 5년 7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본 연구는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실행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유아의 인지 능력과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떠하며 영역별로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인지 능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1. 유아의 전체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2. 유아의 언어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3. 유아의 동작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 연령으로 구성된 1학급의 유아 13명(남: 9명, 여: 4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9개월(남: 5년 10개월, 여: 5년 7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 Revised)를 박경숙, 윤점룡, 박효정, 박혜정과 권기욱(1987)이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시킨 KEDI-WISC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본 관찰 기간 중 대상 유아 전원이 참여한 25회의 자유 선택 활동 시간 동안 유아가 놀이 계획 및 평가표에 계획하고 수행, 평가한 내용과 관찰자가 놀이 수행 과정을 관찰하여 기록한 자유 선택 활동 관찰 기록표를 확인하여 놀이 일치 정도를 점수화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유아의 인지 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지 능력 각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놀이 영역별로 일치 횟수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의 인지 능력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KEDI-WISC의 전체 지능,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지수의 집단에 따라 놀이 영역별 일치 점수의 차이를 F검증하고,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인지 능력은 전체 지능 115.54(SD=12.63)로 지능지수의 진단적 분류 기준에서 평균상(110~119점) 정도이었다. 언어성 지능은 117.46(SD=14.03)으로 평균상(110~119점) 정도이었으며, 동작성 지능은 109.85(SD=11.02)로 평균(90~109점) 정도이었다.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전체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55.48%의 일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영역별로 살펴보면 쌓기놀이 영역이 67.8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술 영역 64.17%, 언어 영역 51.92%, 음률 영역 49.23%, 역할놀이 영역 48.06%, 수․조작 영역 45.79%, 과학 영역 45.1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지 능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쌓기놀이 영역(p< .01)과 음률 영역(p< .0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두 영역 모두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능력의 하위 척도인 유아의 언어성 지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언어 영역(p<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동작성 지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수․조작 영역(p< .05)과 미술 영역(p< .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미술 영역은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실행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유아의 인지 능력과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각 놀이 영역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인지 능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떠하며 영역별로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인지 능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1. 유아의 전체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2. 유아의 언어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3-3. 유아의 동작성 지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 연령으로 구성된 1학급의 유아 13명(남: 9명, 여: 4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만 5년 9개월(남: 5년 10개월, 여: 5년 7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지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 Revised)를 박경숙, 윤점룡, 박효정, 박혜정과 권기욱(1987)이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시킨 KEDI-WISC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본 관찰 기간 중 대상 유아 전원이 참여한 25회의 자유 선택 활동 시간 동안 유아가 놀이 계획 및 평가표에 계획하고 수행, 평가한 내용과 관찰자가 놀이 수행 과정을 관찰하여 기록한 자유 선택 활동 관찰 기록표를 확인하여 놀이 일치 정도를 점수화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유아의 인지 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지 능력 각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놀이 영역별로 일치 횟수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의 인지 능력에 따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KEDI-WISC의 전체 지능,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지수의 집단에 따라 놀이 영역별 일치 점수의 차이를 F검증하고,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인지 능력은 전체 지능 115.54(SD=12.63)로 지능지수의 진단적 분류 기준에서 평균상(110~119점) 정도이었다. 언어성 지능은 117.46(SD=14.03)으로 평균상(110~119점) 정도이었으며, 동작성 지능은 109.85(SD=11.02)로 평균(90~109점) 정도이었다.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전체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55.48%의 일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영역별로 살펴보면 쌓기놀이 영역이 67.8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술 영역 64.17%, 언어 영역 51.92%, 음률 영역 49.23%, 역할놀이 영역 48.06%, 수․조작 영역 45.79%, 과학 영역 45.1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지 능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쌓기놀이 영역(p< .01)과 음률 영역(p< .0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두 영역 모두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능력의 하위 척도인 유아의 언어성 지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언어 영역(p<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동작성 지능에 따른 집단 간 놀이 영역별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 정도는 수․조작 영역(p< .05)과 미술 영역(p< .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 결과 미술 영역은 우수 집단과 평균상 집단, 평균상 집단과 평균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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