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Class Cohesiv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J시 소재의 B초등학교 5학년 22명과 이와 환경적 조건이 유사하고, 사전 응집력 정도가 가장 유사한 M초등학교 5학년 21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의 특성과 학급응집력 관련 선행연구 분석,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검사 및 요구조사 결과분석 과정을 토대로 설계하였다. 검사도구는 이상희(2000)의 학급응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 처리는 SPSS/Window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J시 소재의 B초등학교 5학년 22명과 이와 환경적 조건이 유사하고, 사전 응집력 정도가 가장 유사한 M초등학교 5학년 21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의 특성과 학급응집력 관련 선행연구 분석,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검사 및 요구조사 결과분석 과정을 토대로 설계하였다. 검사도구는 이상희(2000)의 학급응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 처리는 SPSS/Window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급응집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환경분위기’, ‘상호신뢰’, ‘사기’, ‘일체감’, ‘의사소통’ 영역 모두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회기별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을 분석하고 각 각의 하위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적 측면을 활용하였다는 점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징 및 그들의 실태분석을 충분히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최근현장중심학교폭력 대책의 일환으로 학교의 다양한 자율적 예방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필요하고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변화에 따라 대상의 특성 및 각 교실 현장도 조금씩 변화하게 되며, 학급응집력 척도 역시 이러한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보다 장기화된 계획 아래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을 골고루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급응집력은 집단의 크기, 부모의 생활수준 등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보다 확장된 범위를 대상으로 하는 학급응집력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응집력을 향상시키는 하위 영역에 대한 이론적 계열성을 연구한다면 보다 실효성을 갖춘 응집력 프로그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J시 소재의 B초등학교 5학년 22명과 이와 환경적 조건이 유사하고, 사전 응집력 정도가 가장 유사한 M초등학교 5학년 21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의 특성과 학급응집력 관련 선행연구 분석,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 검사 및 요구조사 결과분석 과정을 토대로 설계하였다. 검사도구는 이상희(2000)의 학급응집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 처리는 SPSS/Window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학급응집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별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환경분위기’, ‘상호신뢰’, ‘사기’, ‘일체감’, ‘의사소통’ 영역 모두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회기별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응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을 분석하고 각 각의 하위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적 측면을 활용하였다는 점과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징 및 그들의 실태분석을 충분히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최근현장중심학교폭력 대책의 일환으로 학교의 다양한 자율적 예방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필요하고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변화에 따라 대상의 특성 및 각 교실 현장도 조금씩 변화하게 되며, 학급응집력 척도 역시 이러한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보다 장기화된 계획 아래 학급응집력의 하위 영역을 골고루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급응집력은 집단의 크기, 부모의 생활수준 등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보다 확장된 범위를 대상으로 하는 학급응집력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응집력을 향상시키는 하위 영역에 대한 이론적 계열성을 연구한다면 보다 실효성을 갖춘 응집력 프로그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