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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Styles and Science Process 원문보기


정민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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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들의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를 위해 Felder와 Silverman(2002)의 학습양식 모형에 따라 Felder와 Soloman(2004)이 개발한 학습양식 검사지(ILS)와 권재술과 김범기(1994)가 개발한 과학 탐구능력 측정도구(TSPS)를 선정하여 전국의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3~6학년 학생 각 300명에 해당되는 1200명을 표집하여 학습양식 검사지와 과학탐구능력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이 중 3학년208부, 4학년 234부, 5학년 214부, 6학년 222부가 회수되어 총 878부를 검사의 결과로 삼았다. 학년별 학습양식의 추이와 과학 탐구능력점수 추이를 파악하고 학습양식과 과학 탐구능력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학생의 학년별 학습양식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이 감각적, 시각적, 활동적, 전체적인 학생들이 직관적, 언어적, 숙고적, 순차적인 학생보다 많았다. 둘째, 학년에 따라 기초탐구능력과 통합탐구능력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탐구능력이 비교적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학년별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3학년의 경우 직관적일수록 통합탐구능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활동적일수록 가설설정, 변인통제능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4학년의 경우 감각적일수록 관찰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관적일수록 변인통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적일수록 가설설정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적일수록 ...

주제어

#"학습양식 과학탐구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민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일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 89 p.
키워드 "학습양식 과학탐구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8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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