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학습자와 언어학습자의 과학적 분류활동에서 나타나는 인지부하 연구
A study on the cognitive load of visual and verbal learners in scientific classifying activities 원문보기


김은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가지는 인지적 특성 중 하나인 학습양식에 부합하는 과제와 부합하지 않는 과제를 제시했을 때, 학습자가 분류활동을 하는 동안 인지부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각 그림과 단어로 구성된 과학적 분류과제를 제시하고 과제 수행 시간과 점수를 비교하는 분류활동결과 분석 연구과 뇌파를 측정하여 SEF-95 지표와 상대파워 스펙트럼을 비교하는 뇌파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대상은 ...

주제어

#과학교육 시각학습자 언어학습자 시각적 학습양식 언어적 학습양식 인지부하 뇌파 과학적 분류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일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vi, 116 p.
키워드 과학교육 시각학습자 언어학습자 시각적 학습양식 언어적 학습양식 인지부하 뇌파 과학적 분류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1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