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과 창의성의 발달경향성 분석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Developmental trend in intelligence and creativity : from early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원문보기


이정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유아기에서부터 청소년기 까지의 지능과 창의성의 발달경향을 규명하고 성별과 학년별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지능과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 상호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아 교육현장에서 심리적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 연구목적에 따라 유아기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지능과 창의성을 측정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및 가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지능과 창의성의 발달은 어떻게 다르게 진행되는가? 2)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지능과 창의력의 하위요인별 발달은 어떻게 다르게 진행되는가? 3)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지능과 창의성의 발달 경향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1-1. 연령과 성별에 따라 지능의 발달은 유의하게 다르게 진행될 것이다. 1-2.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창의성의 발달은 유의하게 서로 다르게 진행될 것이다. 2-1. 연령과 성별에 따라 지능의 하위요인별 발달은 유의하게 다르게 진행 될 것이다. 2-2.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창의성의 하위요인별 발달은 유의하게 차이가 있을 것이다. 3-1. 연령과 성별에 따라 지능과 창의성의 발달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3-2. 연령과 성별에 따라 지능과 창의성 하위요인별 발달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3. 연구 방법 이상의 연구문제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기에서 고등학교까지의 6개의 연령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 인원을 200여명을 기준으로 하여 전체 연구대상인원을 1,200명으로 하였으나 중도 탈락자 40명을 제외하여 연구대상 최종 피험자수는 1,160명이었다. 측정검사도구는 지능검사의 경우 유아지능검사 4-7세용(중앙적성연구소.) 초등학교 2학년은 지능 · 학습효율성검사(한국적성연구소.)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한국교육개발원 지능검사(한국교육개발원)지를 사용하였다. 창의성 검사 도구로는 유아는 유아용 종합창의성검사(K-CCTYC. 전경원저)와 초등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Torrance의 TTCT를 김영채(1999)가 편역하여 표준화시킨 한국판 TTCT.A형 언어, 도형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 which way intelligence and creativity developed from early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what impact gender and school year had on them and how they were related to each other in an effort to provide psychological information to improve education. It's at...

주제어

#지능  #창의성  #발달경향성  #유아기  #청소년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식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254p.
키워드 지능, 창의성, 발달경향성, 유아기, 청소년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510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