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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부적응 지적장애 중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for Maladjusted Mental Retardatio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최은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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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결중심 상담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영향을 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는 분석한 개인상담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실시하고, 이러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한 변화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B시 소재의 W중학교 학생들로 현재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지적장애 3급 이하) 학생 3명이다.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8월말부터 10월 초까지 사례 당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소 구조적이고, 활동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진행되면서 인지, 정서, 행동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먼저, 인지적인 면에서는 ...

주제어

#"해결중심상담 지적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희정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 130 p.
키워드 "해결중심상담 지적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8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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