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결중심 상담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영향을 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는 분석한 개인상담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실시하고, 이러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한 변화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B시 소재의 W중학교 학생들로 현재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지적장애 3급 이하) 학생 3명이다.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8월말부터 10월 초까지 사례 당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소 구조적이고, 활동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진행되면서 인지, 정서, 행동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먼저, 인지적인 면에서는 ...
본 연구는 해결중심 상담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영향을 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는 분석한 개인상담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실시하고, 이러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한 변화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B시 소재의 W중학교 학생들로 현재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지적장애 3급 이하) 학생 3명이다.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8월말부터 10월 초까지 사례 당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소 구조적이고, 활동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진행되면서 인지, 정서, 행동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먼저, 인지적인 면에서는 자아존중감의 향상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문제의 원인을 대부분 통제할 수 없는 외적통제요소로 돌렸던 것이 상담 후반부에서는 내적통제요소로 일부 변화되었다. 그리고 정서적인 면에서는 긍정적 정서가 확대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행동면에서는 목표행동의 향상을 통해 각자의 문제행동이 줄어들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이 개선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여러 가지 요인 중 희망의 발견, 구체적 행동방향 탐색, 관심과 지지라는 세 가지 요인은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었으며, 이는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적응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적장애 학생 상담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중에서도 여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장애 영역이나 장애 정도, 성별, 연령 등에 따른 영향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7주 동안 학생당 6회기의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전반적인 영역의 변화를 알아보았으므로 활동이 다소 단기간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추수관찰 및 검증이 부족하였으므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추후 상담연구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의 효과를 유지, 일반화시키기 위해서 좀 더 충분한 상담회기와 기간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교 부적응의 문제는 단지 장애학생 개인의 문제가 아니며,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파생된 부작용으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본 연구는 개인 사례연구로 장애학생 개인만을 다루었으며, 그 외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상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결중심 상담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영향을 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는 분석한 개인상담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실시하고, 이러한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통한 변화와 치료적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B시 소재의 W중학교 학생들로 현재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지적장애 3급 이하) 학생 3명이다.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8월말부터 10월 초까지 사례 당 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지적장애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소 구조적이고, 활동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들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진행되면서 인지, 정서, 행동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먼저, 인지적인 면에서는 자아존중감의 향상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문제의 원인을 대부분 통제할 수 없는 외적통제요소로 돌렸던 것이 상담 후반부에서는 내적통제요소로 일부 변화되었다. 그리고 정서적인 면에서는 긍정적 정서가 확대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도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행동면에서는 목표행동의 향상을 통해 각자의 문제행동이 줄어들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이 개선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여러 가지 요인 중 희망의 발견, 구체적 행동방향 탐색, 관심과 지지라는 세 가지 요인은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었으며, 이는 지적장애 학생들의 학교적응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해결중심 단기상담은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적장애 학생 상담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중에서도 여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장애 영역이나 장애 정도, 성별, 연령 등에 따른 영향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7주 동안 학생당 6회기의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전반적인 영역의 변화를 알아보았으므로 활동이 다소 단기간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추수관찰 및 검증이 부족하였으므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추후 상담연구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의 효과를 유지, 일반화시키기 위해서 좀 더 충분한 상담회기와 기간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교 부적응의 문제는 단지 장애학생 개인의 문제가 아니며,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파생된 부작용으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본 연구는 개인 사례연구로 장애학생 개인만을 다루었으며, 그 외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상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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