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의 원인과 기전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천식의 기본 기전은 기도의 만성염증에 의한 기류 장애와 기도 과민성으로 생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OVA/alum으로 유도된 천식 생쥐 동물모델을 활용하여 CGF추출물의 항염증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In vitro에서 CGF 추출물의 흡입제형에 대한 항천식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CGF추출물은 모든 농도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나지 않았고, ursolic acid는 2.5㎍/ml 이상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났다. 그리고 CGF추출물 내에 활성 지표성분인 ursolic acid가 4.52(mg/g) 함유되었다. 또한, CGF추출물과 ursolic acid는 LPS로 활성화된 RAW264.7 ...
천식의 원인과 기전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천식의 기본 기전은 기도의 만성염증에 의한 기류 장애와 기도 과민성으로 생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OVA/alum으로 유도된 천식 생쥐 동물모델을 활용하여 CGF추출물의 항염증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In vitro에서 CGF 추출물의 흡입제형에 대한 항천식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CGF추출물은 모든 농도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나지 않았고, ursolic acid는 2.5㎍/ml 이상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났다. 그리고 CGF추출물 내에 활성 지표성분인 ursolic acid가 4.52(mg/g) 함유되었다. 또한, CGF추출물과 ursolic acid는 LPS로 활성화된 RAW264.7 대식세포에서 IL-1β, IL-6, 그리고 TNF-amRNA 염증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였고, PPAR-γ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켰다. 이는 알레르기 반응에 있어서 다양한 농도의 CGF추출물이 비만세포가 발현하는 IL-6, TNF-α의 생성을 감소시켜 Th2 면역반응을 차단함으로써 알레르기 염증 반응을 효과적으로 조절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CGF의 항천식 효능에 대한 분석결과, IL-1β, IL-6, 그리고 TNF-a 유전자 발현 억제는 항염증 억제 신호전달 기전을 갖는 PPAR-γ의 활성 증진으로 나타나는 작용기전 메카니즘이라 생각된다. In vivo 동물실험에서 BALB/c 생쥐에 OVA/alum을 전신감작 후 안구 채혈하여 anti-OVA IgE 수준을 측정하여 천식생쥐 모델의 확립여부를 평가하였다. CGF추출물의 흡입제형과 ursolic acid에 대한 항천식 효능을 측정한 결과, CGF추출물과 활성성분인 ursolic acid를 4주 반복 투여에 의한 천식 억제 효과를 평가, metacholine 투여 농도별 측정, 투여 종료후 혈청내 OVA specific IgE level 변화측정, 기관지 조직 검사(H&E, M-T, PAS staining), 기관지 직경, 점막 비후, 술잔세포, 면역세포 침윤 조사, 면역조절 효과 측정, 폐포, BAL의 총 세포수 면역세포 비율 조사(CCR3, T, B, eosinophils 등) 혈청 및 배양세포의 cytokine 발현 조사, 조직에서 Real-time PCR(IL-5, IL-13, CCR3 , PPAR-γ mRNA) 등을 측정하여 CGF의 항천식 기전이 PPAR-γ 유전자조절에 의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기도와 혈액내 호산구 침투 억제, 알레르기 기도염증과 AHR의 억제, IL-5, IL-13, 및 OVA-specific-IgE가 대조군에 비하여 감소하였다. 그리고 생쥐의 폐조직에서도 PCR 분석결과 PPAR-γ 유전자 발현이 ursolic acid 20mg/kg과 CGF 1% 흡입 투여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현저하게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ursolic acid와 CGF가 OVA 천식생쥐 모델에서 PPAR-γ agonist로 작용하여 폐기도에 호산구의 부착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항천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천식의 원인과 기전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천식의 기본 기전은 기도의 만성염증에 의한 기류 장애와 기도 과민성으로 생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OVA/alum으로 유도된 천식 생쥐 동물모델을 활용하여 CGF추출물의 항염증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In vitro에서 CGF 추출물의 흡입제형에 대한 항천식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CGF추출물은 모든 농도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나지 않았고, ursolic acid는 2.5㎍/ml 이상에서 세포독성이 나타났다. 그리고 CGF추출물 내에 활성 지표성분인 ursolic acid가 4.52(mg/g) 함유되었다. 또한, CGF추출물과 ursolic acid는 LPS로 활성화된 RAW264.7 대식세포에서 IL-1β, IL-6, 그리고 TNF-a mRNA 염증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였고, PPAR-γ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켰다. 이는 알레르기 반응에 있어서 다양한 농도의 CGF추출물이 비만세포가 발현하는 IL-6, TNF-α의 생성을 감소시켜 Th2 면역반응을 차단함으로써 알레르기 염증 반응을 효과적으로 조절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CGF의 항천식 효능에 대한 분석결과, IL-1β, IL-6, 그리고 TNF-a 유전자 발현 억제는 항염증 억제 신호전달 기전을 갖는 PPAR-γ의 활성 증진으로 나타나는 작용기전 메카니즘이라 생각된다. In vivo 동물실험에서 BALB/c 생쥐에 OVA/alum을 전신감작 후 안구 채혈하여 anti-OVA IgE 수준을 측정하여 천식생쥐 모델의 확립여부를 평가하였다. CGF추출물의 흡입제형과 ursolic acid에 대한 항천식 효능을 측정한 결과, CGF추출물과 활성성분인 ursolic acid를 4주 반복 투여에 의한 천식 억제 효과를 평가, metacholine 투여 농도별 측정, 투여 종료후 혈청내 OVA specific IgE level 변화측정, 기관지 조직 검사(H&E, M-T, PAS staining), 기관지 직경, 점막 비후, 술잔세포, 면역세포 침윤 조사, 면역조절 효과 측정, 폐포, BAL의 총 세포수 면역세포 비율 조사(CCR3, T, B, eosinophils 등) 혈청 및 배양세포의 cytokine 발현 조사, 조직에서 Real-time PCR(IL-5, IL-13, CCR3 , PPAR-γ mRNA) 등을 측정하여 CGF의 항천식 기전이 PPAR-γ 유전자조절에 의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기도와 혈액내 호산구 침투 억제, 알레르기 기도염증과 AHR의 억제, IL-5, IL-13, 및 OVA-specific-IgE가 대조군에 비하여 감소하였다. 그리고 생쥐의 폐조직에서도 PCR 분석결과 PPAR-γ 유전자 발현이 ursolic acid 20mg/kg과 CGF 1% 흡입 투여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현저하게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ursolic acid와 CGF가 OVA 천식생쥐 모델에서 PPAR-γ agonist로 작용하여 폐기도에 호산구의 부착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항천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