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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희훈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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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within family on multi – cultural families children’s adjustment in school life 교 육 학 과 박 희 훈 지 도 교 수 오 성 배 초록 본문 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대체로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언론, 선행연구들은 보고하고 있다.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여부와 학년구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확인하고 선행 연구를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의 영향력을 실증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와 비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양적 차이를 확인하고,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학교생활적응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기제로서 활용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와 비다문화가정 자녀 간의 학교생활적응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가정배경(가정의 소득, 부의 학력, 부모의 직업)을 통제한 이후에도 다문화가정 자녀와 비다문화가정 자녀 간의 학교생활적응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의 2차년도 조사에 참가한 학생 가운데 다문화가정 자녀 86명,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재추출한 비다문화가정 자녀 86명 총 172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이원분산분석, ...

주제어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생활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훈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69 p.
키워드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생활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1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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