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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원격대학교육의 미래와 발전 과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42 = no.142, 2006년, pp.74 - 78  

최무영 (한성디지털대학교 사회체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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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등 교사들을 비롯한 수많은 전문직 인력들 이 시 . 공간을 초월해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자는 것이다. 대학원 입학 조건으로 화상교육이 가능한 시스템 설치 등 강력한 학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오프라인 대학원 강의보다 더 충실하고 전문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 1999년 8월 31일 기존의사회 교육법을 기반으로 하는 평생교육법이 제정되고 2000년 3월 13일 평생교육법 시행령이 공표됨에 따라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과는 전혀 다른 인터넷 기반의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하는 원격대학이 20이년 3월에 처음 개교하여 현재 17개 원격대학2)이 운영되고 있다. 본고는 이와 같은 원격대학의 현재를 살펴보고 최근 교육인적자원부가 마련한 원격대학 제도개선 계획' 의 실천에 따른 변화를 통한 미래 예측과 함께 그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우리나라 원격대학교육의 현실과 법 제도 개선을 통한 미래를 조명해 보았다. 앞으로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핵심 축으로 인정받게 될 원격대학교육의 발전 과제를 제시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수많은 고등교육기관 중 석 , 박사학위/연구중심대학의 온라인교육 반영 비율이 가장 높으며 자격증이나 전문과정 등 다양한 과정에서 고르게 제공되고 있다. 5)따라서 우리나라 원격대학교육의 미래도 고등교육기관의 한 축으로 분명히 정착될 것이다. 나아가 일반 고등교육기관들의 장기적인 대학 발전 전략의 핵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채택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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