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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글은 김소월과 한용운의 시편을 내용과 형식면에서 고찰하여 그들의 문학사적 의의를 밝혀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두 시인이 살았던 1920년대 시대상황과 시의 특징, 이들의 생애, 현실인식과 그 대응, 시론, 시편에 담긴 의미와 시 형식의 특징, 문학사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Ⅱ장 1절에서는 일제 강점 하의 시대상 특히 1920년대와 1920년대 시의 전개와 특징을 살펴보았다. 일제는 1919년 3·1독립만세운동으로 ‘무단통치’로는 더 이상 한민족을 지배할 수 없음을 깨닫고 ‘문화통치’를 표방하게 된다. 비록 ‘문화통치’가 기만적이긴 했으나 일간지와 동인지, 잡지의 창간으로 그 동안 막혀 있던 언로(言路)가 분출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발표지면의 확대는 문인들의 창작활동을 활성화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문인들이 모여 문단을 형성하는 계기가 된다. 또한 발표지면의 확대는 신진 문인들의 등용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음을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소월과 만해의 전기를 정리한 후 이들의 성장 과정, 교육환경 등이 소월과 만해의 현실인식에 끼친 영향을 검토하였다. 소월의 경우 유년시절에 목격한 아버지의 실성이 소월의 비극의식과 허무의식에 주된 원인이 되었다. 한편 숙모인 계희영이 들려주었던 민요·민담·설화 등은 이후 소월의 시편에 드러나는 여성적 정한이나 민요조 율격으로 표출되어 소월 시편을 전민중이 공감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되었다. 반면 만해는 어려서부터 익힌 한학과 특유의 왕성한 활동력으로 독립운동가이자 승려이고 명시집 『님의 침묵』을 상재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가 된다. 2절에서는 소월과 만해의 시론을 검토하였다. 소월의 시론은 「시혼(詩魂)」 한 편만이 존재하는데 이 글에서 소월은 “시혼”이 각 작품의 내적 질서에 의해 현현될 때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음영”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시혼”의 발현 형태인 “음영”이 시대와 사회의 여하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여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각개 시인에 따라서도 그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소월의 시론은 그가 떠나보낸 ‘님’의 의미를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드러낸다. 만해의 시론을 검토하기 위해 시집 『님의 침묵』 맨 처음과 맨 끝에 있는 「군말」과 「독자에게」 그리고 『님의 침묵』과 『십현담주해』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만해가 언어로 진리를 표현하는 데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으나 시적 언어는 불충분한 언어의 한계를 극복해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 “고도의 언어적 결과물”이라 사유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는 자유로운 형식을 지녀야 하고 이때 사용되는 비유는 일상적 비유가 아닌 역설적 비유여야 진리를 표현할 수 있다는 만해의 시론을 알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소월과 만해의 시편에 그려진 ‘님’의 의미를 검토해 보았다. 이들 시인의 특징으로 가장 많이 손꼽히는 것이 ‘여성적 화자’의 목소리를 빌려 떠나보낸 ‘님’을 그리워한다는 점이었다. 시에 자주 등장하는 경어체, 떠나보낸 ‘님’을 기다리는 태도 등은 시적 화자가 ‘여성적 화자’임을 알게 한다. 하지만 소월이 ‘님’에 접근하는 태도나 ‘님’을 인식하는 방법과 만해가 ‘님’을 인식하는 방법과 접근하는 태도는 크게 다르다. 소월의 ‘님’이 재회 불가능하고 “불귀”의 ‘님’이라면 만해의 ‘님’은 반드시 다시 돌아올 것이기에 현재의 슬픔과 고통을 ‘역설적’으로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대상이다. 이는 두 시인의 세계인식의 차이에서 기인하는데 소월이 현실의 체험에 기대어 세계를 현세적이고 절망적으로 인식하는 ...
저자 | 이효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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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
지도교수 | 김삼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08p |
키워드 | 김소월 한용운 음영의 시학 불립문자의 시학 간결미 유장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295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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