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KEA의 한국진출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hange in consumer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IKEA launche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강기석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창업컨설팅학과 창업컨설팅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이케아는 가구 및 가정생활용품을 취급하는 홈퍼니싱 분야의 글로벌 1위 기업이다. 2013년 8월 기준으로 세계 42개국에 34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우리의 지정학적 이웃인 일본, 중국, 대만에 이미 진출하여 나름의 성공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케아가 2014년 말에 한국에도 진출한다. 이는 과거의 예에서 보듯이 한국 내수시장의 관련 기업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 영향의 원인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에 기인한 것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기업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일에 강력한 도전자가 나타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이케아의 경쟁요소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어떨지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다면, 관련 기업들은 그에 맞는 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자신의 고객을 계속 붙잡아 둘 수 있을 수 있고 아울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이케아의 경쟁요인으로 브랜드, 품질, 가격, DIY, 디자인요인의 5가지로 선택하여 이에 대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떠한 경쟁요인이 소비자에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

주제어

#이케아  #가구산업  #글로벌 기업의 한국진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기석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컨설팅학과 창업컨설팅
지도교수 전인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7
키워드 이케아, 가구산업, 글로벌 기업의 한국진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4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