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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다문화가정은 한국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하여 1990년 이후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농촌총각의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형성되었다. 다문화가정 학생 수 또한 점차 증가하여 2012년에는 전체학생수의 1%에 달하는 약5만 여명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더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늘어나고 있으나 경제적 문화적으로 소외계층에 속해있는 국제결혼 이주 여성 가정 자녀들의 증가와 이들이 겪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행동장애와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정서적으로 자신이 타인과 다름에 대한 이질감과 불안함이 자신에 대한 막연한 분노 등으로 표현되고, 이 분노는 학교적응에 문제를 미치고 있다. 더욱이 외국인 어머니를 둔 자녀의 경우 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세부적인 발음과 어휘력부족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자녀교육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각각 따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적으로 영향을 끼치면서 발생되고 있어 우리는 부모, 자녀 ...
저자 | 김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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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창업학과 |
지도교수 | 김중규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40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465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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