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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가족환경적 요인과의 관계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2년도 제52차 추계학술대회, 2012 Nov. 22, 2012년, pp.143 - 152  

정영숙 (대구대학교) ,  이우구 (대구대학교) ,  한방미 (대구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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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아동의 언어발달지체를 가족환경에 내재된 문제요소와 연계하여 분석하고 예측한 연구자료 및 정보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발달지체와 다문화 아동의 언어발달지체가 부모의 심리적 역기능과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생태학적 분석모델인 교류모델을 적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발달지체 아동과 다문화 아동의 인적자원을 보호하고 교육을 포함한 사회전반의 발전 가능성을 증대시킨다는 면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지체 문제를 지닌 다문화아동을 대상으로 생태학적 논리를 기초로 한 교류모델을 확대ㆍ적용한 연구모형을 정리하여 아동의 언어발달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직접 효과와 간접효과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아동발달은 아동과 그 가족이 사회적 체계에서 경험하는 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이 체계화되어야 할 뿐 아니라 인과적 체계를 지닌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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