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옥상정원과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재 3대 브랜드 백화점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손은정 (경희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녹지가 부족한 도심에서 이용자에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함과 더불어 새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하고 있는 백화점 옥상정원을 대상으로 시지각적 측면에서 도심 내 기업 브랜드 이미지가 옥상정원과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공간적 범위로는 옥상녹화사업이 가장 활발한 서울시로 한정을 지었으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3대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일반적 현황 조사를 통해 각 백화점 브랜드 별 옥상정원의 전략 및 콘셉트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옥상공간을 백화점의 로비나 쇼윈도와 같은 상징적 공간의 일부로 인식하고, 기업에서 추구하는 공간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옥상정원에 반영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 도구로는 이미지 평가(S.D Scale)를 이용하였고, 주중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촬영을 하였으며, 1.5m 높이와 이미지 전체를 볼 수 있기 위해 270도 각도로 촬영하였다. 촬영된 이미지 슬라이드를 이용한 설문에 의해 얻어진 136부의 응답의 결과값으로 옥상정원 이미지를 추출하여 통계분석 하였고, 브랜드 개성범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erms of the modern rooftop garden, close reviews on the programs and the composition of the rooftop garden suitabl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buildings are now required. Creating the space, not solely for attracting the users, is not only extending the perceptions of the space itself, but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은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조경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5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97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