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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실내조경 작품에 나타난 공간 예술의 양식적 특성 분석 : 뵐플린의 형식사적 해석방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옥근 (경희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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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인간의 삶에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다. 그러나 물질적 풍요는 산업화에 의한 도시의 팽창으로 이어졌고, 도도시의 팽창은 자연을 잠식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자연 파괴에 대한 인류의 반성은 1960년대 후반 환경 운동과 함께 생태주의의 중요성을 불러일으켰다. 생태 및 환경에 대한 관심은 현재까지 인류 생존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고, 도시에 일정한 비율의 녹지와 공원을 확보하고 자연생태의 복원과 보존에 대한 계속된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건물이나 구조물의 내부공간에 식물 및 기타 소재를 도입하여 조경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는 실내조경이 등장하게 되었다. 1967년에 처음 등장한 실내조경은 건축의 공간 속에 녹음을 제공하여 실내 환경을 정화, 유지하고, 인간에게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예술사조의 양식적 경향을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을 창출하고 있다. 예술사조의 양식적 특성은 실내조경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 영감의 원천이 되며, 다양한 모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공간예술에서의 르네상스 고전주의, 바로크 등의 양식적 특성을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의 형식사적 양식론의 해석방법 통해 그 조형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모더니즘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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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ughout its long history, human culture has continued to expand and fuse with new cultures through contacts and collisions. Therefore, culture is not at a independent state, and is a product of the times that reflect spirit and social influence that dominates that time period. Today, industrial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옥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환경조경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36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97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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