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과적 운영과 함께 초등학생 때부터 경제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고 생활 주변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 체험학습의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체험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을 알아보았고 체험학습과 경제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체험 중심 경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Analysis), 설계(...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과적 운영과 함께 초등학생 때부터 경제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고 생활 주변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 체험학습의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체험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을 알아보았고 체험학습과 경제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체험 중심 경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 5가지 단계의 ADDIE 모형을 활용하였다. 교육과정과 학습자 분석을 토대로 경제교육 프로그램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고 체험 활동 내용으로 퀴즈, 역할놀이, 역할극, 모의 게임, 모의학습, 토론, 직소, 만들기, 그리기, 편지쓰기, NIE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16차시의 수업 프로그램과 6가지 생활 속 경제활동 프로그램은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128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실행한 후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를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물건 구매 능력 변화, 용돈 관리 능력 변화, 물자절약 태도의 변화, 저축생활 습관 변화에 효과가 있었고 학생들의 계획적인 소비 생활 능력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생활 속 경제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경제학습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신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생활 습관 및 실천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경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였고 생활 주변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 및 경제적 습관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이 좀 더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경제 관련 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인적, 물적 협력 인프라 구축과 경제 전문가 인력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체험 중심 경제교육의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의 연계 교육 시스템이 마련되어야하고 많은 경제교육 학습 자료들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과적 운영과 함께 초등학생 때부터 경제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고 생활 주변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기 위해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 체험학습의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체험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을 알아보았고 체험학습과 경제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체험 중심 경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 5가지 단계의 ADDIE 모형을 활용하였다. 교육과정과 학습자 분석을 토대로 경제교육 프로그램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고 체험 활동 내용으로 퀴즈, 역할놀이, 역할극, 모의 게임, 모의학습, 토론, 직소, 만들기, 그리기, 편지쓰기, NIE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16차시의 수업 프로그램과 6가지 생활 속 경제활동 프로그램은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128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실행한 후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를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물건 구매 능력 변화, 용돈 관리 능력 변화, 물자절약 태도의 변화, 저축생활 습관 변화에 효과가 있었고 학생들의 계획적인 소비 생활 능력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생활 속 경제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경제학습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신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생활 습관 및 실천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경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였고 생활 주변의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의사결정 능력 및 경제적 습관을 기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이 좀 더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경제 관련 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인적, 물적 협력 인프라 구축과 경제 전문가 인력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체험 중심 경제교육의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의 연계 교육 시스템이 마련되어야하고 많은 경제교육 학습 자료들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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