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기반 안전 교육콘텐츠 현황과 전망
The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based on V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10, 2020년, pp.1294 - 1299  

이영우 (Department of Software,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VR기반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VR을 활용한 안전교육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언 및 VR안전교육의 전망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VR기반 안전 교육콘텐츠 개발사례를 살펴본 결과, VR 환경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상태는 매우 부자연스러웠다. 특히 VR기기의 콘트롤러는 운전을 하는 등의 시뮬레이션에서는 운전조작이 실제와 다르기 때문에 효율성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 및 전망을 하고자 한다. 첫째. 실제와 VR의 트원 환경 제작이 실현되어야 한다. 둘째,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실현되어야 한다. 셋째, VR기기에서 다양한 콘트롤러가 출시되어야 한다. 넷째, 현실에 적합한 시나리오 설계를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safety education based on VR has been increasing, but it started rising doubts are growing over its effectivenes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thesis project is to research the current status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based on VR and present situations and future prospec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R기반 체감형 안전교육콘텐츠가 산업 현장과 일반인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줄일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이론적인 선행연구 고찰과 현재 개발된 사례를 살펴보았다.
  • 본 콘텐츠는 건설현장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낙하사고 피해를 방지하고자 제작한 VR체험 콘텐츠이다. 타워크레인으로 건설자재를 운반하고 있는 도중, 상부에서 인양 중이던 자재가 떨어져 아래에서 일하고 있는인부가 사망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 본 콘텐츠는 건설현장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는 밀폐공간에서의 질식 사고를 방지하고자 제작한 VR체험 콘텐츠이다. 밀폐공간에서의 사고는 작업도중 일산화탄소 흡입과 산소부족으로 인해 질식 사고가 대부분이다.
  • 본 콘텐츠는 건설현장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는 용접화재 사고를 방지하고자 제작한 VR체험 콘텐츠이다. 용접작업 중에 불티가 단열재에 튀어 화재가 발생하는 불티 비산 화재사고로 용접인부가 사망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 본 콘텐츠는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음주운전 사고를 방지하고자 제작한 VR체험 콘텐츠이다. 사용자에게음주를 한 상태와 유사한 필터를 씌어서 엑셀, 브레이크, 기어, 핸들을 조작하여 도로에서 운전해 볼 수 있다.
  • 본 콘텐츠는 언제 어디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지 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대피교육 VR체험콘텐츠이다. 가정의 거실, 안방, 주방, 복도, 엘리베이터의 각 장소에 따른 올바른 지진대피 방법을 숙지할 수 있다.
  • 이는 현실에 적합하지 않은 시나리오와 VR 콘텐츠의 그래픽 등의 질적으로 낮은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VR을 활용한 안전교육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언 및 VR안전교육의 전망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밀폐공간 작업 전후, 일정시간 간격으로 밀폐공간 내부를 골고루 관리자가 측정해야 한다.
  • 1. 중량물 인양작업 시 타워크레인 작업반경 내에는 근로자 출입을 통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Y. H. Lee, "A Study on the Factors Effected to the Cost Structure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it s Status," IBER, vol. 4, no. 2, pp. 1-22, Apr. 2007. 

  2. S. H. Kim and C. S. Lim,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Intention of VR Construction Safety Training: A Task-Technology Fit Perspective," IBER, vol. 17, no. 3, pp. 300-318, Jun. 2020. 

  3. H. J. Park,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irline Safety VR Education: Focusing on the Relations Safety VR Education, Emotional Immersion and Safety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43, no. 7, pp. 31-47, Oct. 2019. 

  4. K. S. Ryu, Y. H. Son, and W. J. Kim, "Research Articles : The Impact of In-flight Physical Environments on Behavioral Intentions: Focusing on the Luxury Fligh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9, no. 4, pp. 39-57, Jun. 2015. 

  5. Busan MBC News [Internet]. Available: https://busanmbc.co.kr/article/5RZJmM5Ml-GFy5. 

  6. A. Tate, Y. H. Chen-Burger, J. Dalton, S. Potter, D. Richardson, J. Stader, G. Wickler, L. Bankier, C. Walton, and P. Williams, "I-Room: A Virtual Space for Intelligent Interaction," IEEE Intell. Syst., vol. 25, no. 4, pp. 62-71, Jul. 2010. 

  7. H. K. Choi, "A Study on the VR Experience Safety Education in Construction Sit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disaster and safety, vol. 2020, no. 1, pp. 12-18, Jul. 2020. 

  8. HRD, Glossary, 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010. 

  9. R. Sacks, A. Perlman, and R. Barak. "Construction safety training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vol. 31, no. 9, pp. 1005-1017, Sep. 2013. 

  10. Q. Tuan Le, A. Pedro, and C. S. Park, "A social virtual reality based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system for experiential learning," Journal of Intelligent & Robotic Systems, vol. 79, no. 3, pp. 487-506, Mar.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