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ect of ball game exercise on maladjusted behaviors of students with ADHD in inclusive environment 원문보기


박정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 중 충동성과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서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K초등학교 2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2명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매주 2회, 9주간 18회기에 걸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기 40분씩 강당에서 실시하였다. 중재기간 중 부적응행동의 관찰을 위해 일반 아동 12명을 함께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신재호(2009)의 공운동 프로그램 절차를 토대로 김재연(2008)과 이태경(2005)의 공놀이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장면에서 보여진 대상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높은 집중력을 유지해야만 기능의 향상과 게임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공놀이의 특성이 부주의한 행동과 반복적으로 타인을 간섭하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원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7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318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