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 중 충동성과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서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K초등학교 2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2명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매주 2회, 9주간 18회기에 걸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기 40분씩 강당에서 실시하였다. 중재기간 중 부적응행동의 관찰을 위해 일반 아동 12명을 함께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신재호(2009)의 공운동 프로그램 절차를 토대로 김재연(2008)과 이태경(2005)의 공놀이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장면에서 보여진 대상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높은 집중력을 유지해야만 기능의 향상과 게임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공놀이의 특성이 부주의한 행동과 반복적으로 타인을 간섭하고 ...
이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 중 충동성과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서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K초등학교 2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2명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매주 2회, 9주간 18회기에 걸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기 40분씩 강당에서 실시하였다. 중재기간 중 부적응행동의 관찰을 위해 일반 아동 12명을 함께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신재호(2009)의 공운동 프로그램 절차를 토대로 김재연(2008)과 이태경(2005)의 공놀이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장면에서 보여진 대상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높은 집중력을 유지해야만 기능의 향상과 게임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공놀이의 특성이 부주의한 행동과 반복적으로 타인을 간섭하고 해치는 행동,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방해하는 행동 등의 충동성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과잉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운동이 ADHD 학생에게 공에 대한 집중력과 더불어 운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기능훈련과 게임에서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의 자신감이 토대가 되어 더욱 원만한 교육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친구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움직임 욕구를 해결함으로써, 자리를 이탈 및 수업 이외의 다른 행동, 잡담 등의 과잉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 중 충동성과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가 ADHD 아동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서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K초등학교 2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2명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매주 2회, 9주간 18회기에 걸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기 40분씩 강당에서 실시하였다. 중재기간 중 부적응행동의 관찰을 위해 일반 아동 12명을 함께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신재호(2009)의 공운동 프로그램 절차를 토대로 김재연(2008)과 이태경(2005)의 공놀이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장면에서 보여진 대상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높은 집중력을 유지해야만 기능의 향상과 게임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공놀이의 특성이 부주의한 행동과 반복적으로 타인을 간섭하고 해치는 행동,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방해하는 행동 등의 충동성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공놀이는 ADHD 학생의 과잉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운동이 ADHD 학생에게 공에 대한 집중력과 더불어 운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기능훈련과 게임에서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의 자신감이 토대가 되어 더욱 원만한 교육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친구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움직임 욕구를 해결함으로써, 자리를 이탈 및 수업 이외의 다른 행동, 잡담 등의 과잉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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