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체계가 장기적이고도 구조적인 맥락에서 계층세습과 지위세습의 결정적인 메커니즘으로 기능하고 있어, 이제는 “개천에서 용났다.”라는 말이 적어도 교육영역에 있어서는 어울리지 않게 되었다. 과거 ‘계층 이동의 사다리’로 작동하던 교육이 이제는 사회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동하고 있다. 계층 이동이 막히면 사회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통합이 어려워지며 급기야는 지속 불가능한 사회에 이를 수도 있다.이러한 교육격차의 결과물인 학업성취도의 격차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학습지원 요인으로 구성되는 ‘가정배경 요인’, 그 다음으로는 ‘학생요인’과 ‘학교 요인’, 마지막으로 ‘지역 요인’이 있다. 이 중에서 계층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를 잡고 있던 반면, 지역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끈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특별시 소재 일반계 일반고가 지역별(자치구별)에 따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지역특성별(자치구별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 자치구별 교육환경 만족도, 자치구별 일반고 교육재정지원액, 자치구별 재정자립도, 자치구별 사립학원의 수)...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체계가 장기적이고도 구조적인 맥락에서 계층세습과 지위세습의 결정적인 메커니즘으로 기능하고 있어, 이제는 “개천에서 용났다.”라는 말이 적어도 교육영역에 있어서는 어울리지 않게 되었다. 과거 ‘계층 이동의 사다리’로 작동하던 교육이 이제는 사회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동하고 있다. 계층 이동이 막히면 사회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통합이 어려워지며 급기야는 지속 불가능한 사회에 이를 수도 있다.이러한 교육격차의 결과물인 학업성취도의 격차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학습지원 요인으로 구성되는 ‘가정배경 요인’, 그 다음으로는 ‘학생요인’과 ‘학교 요인’, 마지막으로 ‘지역 요인’이 있다. 이 중에서 계층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를 잡고 있던 반면, 지역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끈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특별시 소재 일반계 일반고가 지역별(자치구별)에 따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지역특성별(자치구별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 자치구별 교육환경 만족도, 자치구별 일반고 교육재정지원액, 자치구별 재정자립도, 자치구별 사립학원의 수)로 그 지역별 학교의 학력 수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봄으로써 가정과 학교의 한계를 메워 주기 위해 지역의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서울시의 자치구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가?둘째, 서울 각 자치구 특성별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1) 자치구별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2) 자치구별 교육환경 만족도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3) 자치구별 일반고 교육재정지원액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4) 자치구별 재정자립도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5) 자치구별 사설학원 수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연구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모든 과목에서 25개 자치구별 학업성취도의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국어·수학·영어 과목에서의 차이가 유의미하다는 것은 각 과목별로 집단 간(자치구별) 평균점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둘째, 서울시의 자치구별 지역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통해서 각 과목별 학업성취 점수는 모두 평당 매매가격, 교육재정지원액, 재정자립도, 사설학원의 수에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체계가 장기적이고도 구조적인 맥락에서 계층세습과 지위세습의 결정적인 메커니즘으로 기능하고 있어, 이제는 “개천에서 용났다.”라는 말이 적어도 교육영역에 있어서는 어울리지 않게 되었다. 과거 ‘계층 이동의 사다리’로 작동하던 교육이 이제는 사회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동하고 있다. 계층 이동이 막히면 사회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통합이 어려워지며 급기야는 지속 불가능한 사회에 이를 수도 있다.이러한 교육격차의 결과물인 학업성취도의 격차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학습지원 요인으로 구성되는 ‘가정배경 요인’, 그 다음으로는 ‘학생요인’과 ‘학교 요인’, 마지막으로 ‘지역 요인’이 있다. 이 중에서 계층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를 잡고 있던 반면, 지역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끈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특별시 소재 일반계 일반고가 지역별(자치구별)에 따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지역특성별(자치구별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 자치구별 교육환경 만족도, 자치구별 일반고 교육재정지원액, 자치구별 재정자립도, 자치구별 사립학원의 수)로 그 지역별 학교의 학력 수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봄으로써 가정과 학교의 한계를 메워 주기 위해 지역의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서울시의 자치구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가?둘째, 서울 각 자치구 특성별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1) 자치구별 아파트 평당 매매가격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2) 자치구별 교육환경 만족도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3) 자치구별 일반고 교육재정지원액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4) 자치구별 재정자립도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5) 자치구별 사설학원 수에 따라 학업성취도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는가?연구문제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모든 과목에서 25개 자치구별 학업성취도의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원분산분석 결과, 국어·수학·영어 과목에서의 차이가 유의미하다는 것은 각 과목별로 집단 간(자치구별) 평균점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둘째, 서울시의 자치구별 지역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통해서 각 과목별 학업성취 점수는 모두 평당 매매가격, 교육재정지원액, 재정자립도, 사설학원의 수에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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