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8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 5, 6학년 영어교과서의 다문화 내용을 찾아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과서가 다문화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알아보고, 향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초등학교 영어검정교과서 내용의 소재는 다문화적 가치관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가?둘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배경이 되는 국가는 얼마나 다양하며 Kachru의 국가 권역별 분류에 따른 분포는 어떠한가?셋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의 인종별 분포와 인종에 따른 역할의 비중은 어떠한가?넷째, 초등학교 3, 4, 5, 6학년 각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는 연계성을 갖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학년별로 세 종류의 교과서를 선택하여 총 12권의 초등영어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서 내용 소재 분석은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을 기준으로 삼았고, 배경국가는 지문, 사진, 삽화에 나오는 국가의 단순 빈도수를 측정한 후 이들 국가를 Kachru의 3 동심원에 따라 분류하였다. 등장인물은 백인, 황인, 흑인, 기타인종 및 기타로 나누어 빈도수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주요인물과 보조인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문화적 요소의 각 학년별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소재 면에 있어서 영어교과서 전체 차시 중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이 반영된 차시는 약 40% 정도였다. 이 세 가지 다문화적 가치관 중 별도의 문화 소개 코너가 아닌 교과서의 본문 내용 소재로는 ...
본 연구는 2008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 5, 6학년 영어교과서의 다문화 내용을 찾아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과서가 다문화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알아보고, 향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초등학교 영어검정교과서 내용의 소재는 다문화적 가치관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가?둘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배경이 되는 국가는 얼마나 다양하며 Kachru의 국가 권역별 분류에 따른 분포는 어떠한가?셋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의 인종별 분포와 인종에 따른 역할의 비중은 어떠한가?넷째, 초등학교 3, 4, 5, 6학년 각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는 연계성을 갖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학년별로 세 종류의 교과서를 선택하여 총 12권의 초등영어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서 내용 소재 분석은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을 기준으로 삼았고, 배경국가는 지문, 사진, 삽화에 나오는 국가의 단순 빈도수를 측정한 후 이들 국가를 Kachru의 3 동심원에 따라 분류하였다. 등장인물은 백인, 황인, 흑인, 기타인종 및 기타로 나누어 빈도수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주요인물과 보조인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문화적 요소의 각 학년별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소재 면에 있어서 영어교과서 전체 차시 중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이 반영된 차시는 약 40% 정도였다. 이 세 가지 다문화적 가치관 중 별도의 문화 소개 코너가 아닌 교과서의 본문 내용 소재로는 한국 전통 문화에 관한 것이 많았다. 다문화 시민성과 관련된 내용은 공동체 의식과 배려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둘째, 영어교과서에는 전 학년에 걸쳐 30개국 이상의 배경국가가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중 국가명만 나열식으로 언급되는 국가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다소 높았다. 그리고 사용된 배경국가들을 Kachru의 3동심원(3 concentric circles)에 따라 분류해 본 결과, 확장원에 속하는 국가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가장 높았고, 외부원에 속하는 국가의 비율은 8% 이하였다. 셋째, 영어교과서에 나오는 인물은 황인과 백인이 85% 이상을 차지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황인의 비율이 높았다. 분석 교과서는 모두 주요 등장인물을 설정하고 있었는데 이들 또한 황인과 백인 위주였고, 흑인이나 그 외 인종은 주요 등장인물에서 제외된 경우도 있었다. 교과서 지문의 주요인물과 보조인물 또한 이 두 인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의 학년별 분포를 비교해 본 결과, 이 세 가지 다문화적 가치관의 비율은 교과서별, 학년별로 각각 달랐다. 배경국가 및 등장인물의 활용은 전체 학년에서 특정 국가나 인종을 위주로 기술된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점이 더욱 두드러지는 학년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자주, 그리고 자연스럽게 다문화적 가치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문화 소개 코너 등 별도의 부분이 아닌 본문을 통하여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어교과서에 나오는 배경국가와 관련하여, 국가명만 나열식으로 언급하고 지나가는 기술 방식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대신, 학습자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직접 관찰, 조사하여 마지막 단계에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구성한다면, 다양한 문화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 기능, 성향, 감정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영어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은 특정 인종에 치우치지 않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즉, 여러 인종을 골고루 활용하여 학습자가 인종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과서를 기술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넷째, 우리나라에는 베트남, 태국, 필리핀 출신의 외국인 장기 체류자가 많으므로 이러한 국가들을 영어교과서의 배경국가로 좀 더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국제결혼으로 인하여 혼혈아동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여 등장인물을 설정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다문화적 상황이 영어교과서에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각 학년별 학습자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저학년일수록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연결 짓기 쉬운 자문화 정체성을 중심으로, 고학년일수록 지역사회, 국가, 세계와 관련이 깊은 다문화 시민성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08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 5, 6학년 영어교과서의 다문화 내용을 찾아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과서가 다문화적 요소를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알아보고, 향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초등학교 영어검정교과서 내용의 소재는 다문화적 가치관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가?둘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배경이 되는 국가는 얼마나 다양하며 Kachru의 국가 권역별 분류에 따른 분포는 어떠한가?셋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의 인종별 분포와 인종에 따른 역할의 비중은 어떠한가?넷째, 초등학교 3, 4, 5, 6학년 각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는 연계성을 갖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학년별로 세 종류의 교과서를 선택하여 총 12권의 초등영어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서 내용 소재 분석은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을 기준으로 삼았고, 배경국가는 지문, 사진, 삽화에 나오는 국가의 단순 빈도수를 측정한 후 이들 국가를 Kachru의 3 동심원에 따라 분류하였다. 등장인물은 백인, 황인, 흑인, 기타인종 및 기타로 나누어 빈도수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주요인물과 보조인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문화적 요소의 각 학년별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소재 면에 있어서 영어교과서 전체 차시 중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이 반영된 차시는 약 40% 정도였다. 이 세 가지 다문화적 가치관 중 별도의 문화 소개 코너가 아닌 교과서의 본문 내용 소재로는 한국 전통 문화에 관한 것이 많았다. 다문화 시민성과 관련된 내용은 공동체 의식과 배려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둘째, 영어교과서에는 전 학년에 걸쳐 30개국 이상의 배경국가가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중 국가명만 나열식으로 언급되는 국가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다소 높았다. 그리고 사용된 배경국가들을 Kachru의 3동심원(3 concentric circles)에 따라 분류해 본 결과, 확장원에 속하는 국가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가장 높았고, 외부원에 속하는 국가의 비율은 8% 이하였다. 셋째, 영어교과서에 나오는 인물은 황인과 백인이 85% 이상을 차지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황인의 비율이 높았다. 분석 교과서는 모두 주요 등장인물을 설정하고 있었는데 이들 또한 황인과 백인 위주였고, 흑인이나 그 외 인종은 주요 등장인물에서 제외된 경우도 있었다. 교과서 지문의 주요인물과 보조인물 또한 이 두 인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의 학년별 분포를 비교해 본 결과, 이 세 가지 다문화적 가치관의 비율은 교과서별, 학년별로 각각 달랐다. 배경국가 및 등장인물의 활용은 전체 학년에서 특정 국가나 인종을 위주로 기술된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점이 더욱 두드러지는 학년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자주, 그리고 자연스럽게 다문화적 가치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문화 소개 코너 등 별도의 부분이 아닌 본문을 통하여 자문화 정체성, 문화적 다양성, 다문화 시민성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어교과서에 나오는 배경국가와 관련하여, 국가명만 나열식으로 언급하고 지나가는 기술 방식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대신, 학습자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직접 관찰, 조사하여 마지막 단계에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구성한다면, 다양한 문화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 기능, 성향, 감정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영어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은 특정 인종에 치우치지 않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즉, 여러 인종을 골고루 활용하여 학습자가 인종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과서를 기술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넷째, 우리나라에는 베트남, 태국, 필리핀 출신의 외국인 장기 체류자가 많으므로 이러한 국가들을 영어교과서의 배경국가로 좀 더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국제결혼으로 인하여 혼혈아동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여 등장인물을 설정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다문화적 상황이 영어교과서에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각 학년별 학습자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저학년일수록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연결 짓기 쉬운 자문화 정체성을 중심으로, 고학년일수록 지역사회, 국가, 세계와 관련이 깊은 다문화 시민성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다문화 다문화교육 영어교과서 교과서분석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education English textbook analysis of textbook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수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기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고광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67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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