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shown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1, 2018년, pp.19 - 37  

조수윤 (이화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1, 2학년 수학교과서에 반영된 다문화 교육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다문화 수학교육 요소 분석 틀을 개발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나 '지식의 다양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한 다문화 교육 요소가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나 있었지만,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교과서에는 '사회적 문제해결'을 제외한 다문화 교육요소가 고루 나타나 있었다. 그러나 교과서에 적용된 다문화 교육 요소의 적용 수준은 대부분 낮게 나타났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다른 나라의 수학사나 문화가 지나치게 유럽 중심이라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교과서에는 다문화 학생이나 장애인, 타인종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교과에서 다문화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음 교과서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factor shown in mathematics textbook. For this purpose, 2015 revised curriculum, mathematics textbook and teacher's guide book of first and second grade were analyzed using framework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도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국가에 대한 기존의 엄밀한 경계가 허물어지고, 경제·정치·사회적 이유로 이동과 이주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한국에서도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가 급증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의 증가는 다문화 아동의 증가로 이어지고,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 또한 급증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의 증가가 학교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최근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국가에 대한 기존의 엄밀한 경계가 허물어지고, 경제·정치·사회적 이유로 이동과 이주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한국에서도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가 급증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의 증가는 다문화 아동의 증가로 이어지고,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 또한 급증하고 있다.
교육당국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다문화 교육을 점차 확대한 예는?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영역에 다문화 교육을 명시하였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다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상에 포함시켰고, 편성 운영지침에서도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 대한 지원 방법을 추가하였다. 또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편성 운영 지침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특별학급설치와 한국어 교육에 대해 기술하는 등 점차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교육부 (2015).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고시 제2015-80호 [별책1].(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general guideline of th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80[supplement 1].)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별책8].(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supplement 8].) 

  3. 교육부 (2017). 수학 1-1,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1-1, Seoul: Chunjae Education,INC.) 

  4. 교육부 (2017). 수학 1-2,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1-2, Seoul: Chunjae Education,INC.) 

  5. 교육부 (2017). 수학 2-1,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2-1, Seoul: Chunjae Education,INC.) 

  6. 교육부 (2017).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2-1, Seoul:Chunjae Education,INC.) 

  7. 교육부 (2017). 수학 교사용 지도서 1-1,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guidebook for teacher 1-1, Seoul: Chunjae Education,INC.) 

  8. 교육부 (2017). 수학 교사용 지도서 1-2,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guidebook for teacher 1-2,, Seoul: Chunjae Education,INC.) 

  9. 교육부 (2017). 수학 교사용 지도서 2-1,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guidebook for teacher 2-1,, Seoul: Chunjae Education,INC.) 

  10. 교육부 (2017). 수학 교사용 지도서 2-2, 서울: 천재교육(주)(Ministry of Education (2017). mathematics guidebook for teacher 2-2,, Seoul: Chunjae Education,INC.) 

  11. 김무정 (2011).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의 다문화 교육내용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36, 335-350.(Kim, M. J. (2011). Analysis of Content Elementary Integration Textbook in terms of Multicultural Education: with 2009 revised curriculum as the central figure.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36, 335-350.) 

  12. 김혜미 (2013). 수학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비교 연구 : 2007,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Kim, H. M. (2013). Comparative Study of Multiculural Content Elements in the $7^{th}$ Grade Math Textbook.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eul.) 

  13. 오성배.김성식 (2016). 다문화 학생의 학력부진 실태와 영향 요인 탐색. 한국교육사회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62, 79-97.(Oh, S. B. & Kim, S. S. (2016). Exploration of Real Condition of Low Achievement and Influence Factor.The Korean Society for Sociology of Education Conference Sourcebook, 62, 79-97) 

  14. 윤미정.김경식 (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다문화 교육적 요소 분석 : 초등학교 1, 2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54, 141-168.(Yoon, M. J. & Kim, K. S. (2013). Analysis of Multiculural Education factor : Centered in First and Second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Society for Sociology of Education Sourcebook, 54, 141-168.) 

  15. 이화진.오상철.김태은.김영빈(2011). 학력향상형 창의 경영학교 운영 성과 분석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지도.지원 체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Lee, H. J., Oh, S. C. & Kim, Y. B. (2011). PerformanceAnalysis of Creative School for Learning Improvement and Support System for Students of Underachievementto Basic Level. KICE.) 

  16. 장사형 (2017).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와 그 적용의 적절성 고찰. 교육철학, 62, 99-126(Jang, S. H. (2017). A Critical I vestigation on Relevance of Discussion and Its Application about Multi-culturalSociety and Multi-cultural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62, 99-126.) 

  17. 장윤영, 고상숙 (2009).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학습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 48(4), 419-442.(Jang, Y. Y. & Go, S. S. (2009). A Case Study on the Instructional Dimensions in Teaching Mathematics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4), 419-442.) 

  18. 한국교육개발원 (2016).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KEDI (2016). Information Package of Educational Statistics. Educational Statistics Part of Preschool.Elementary School.Secondary School.) 

  19. KEDI (2016). Information Package of Educational Statistics. Educational Statistics Part of Preschool. Elementary School. Secondary School. 

  20. Ascher, M. (1991). Ethnomathematics : A multicultural view of mathematical ideas. NY: Chapman & Hall. 

  21. Banks,?J. (2008).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22. Bennett, C. I.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6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23. Bishop, A. J. (1988). Mathematical enculturation: A cultural perspective on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4. D'Ambrosio, U. (1997). Ethnomathematics and its place in history and pedagogy of mathematics. In Powell, A. B. & Frankenstein, M. (Eds.), Ethnomathematics: Challenging eurocentrism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3-24). NY: SUNY Press. 

  25. Gibson, M. A. (1976). Approaches to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thropology &Education Quarterly, 7(4), 7-18. 

  26. Gollnick, D. M., & Chinn, P. C.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l society (7th Ed.).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27. Gutstein, E. (2003).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an urban, Latino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1), 37-73. 

  28. Leonard, J. (2008). Culturally secific pedagog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NY: Routledge. 

  2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30. Nieto, S. & Bode, P. (2008).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5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Inc. 

  31. Nelson, D., Joseph, G. G., & Williams, J. (1993).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ing mathematics from a global perspective.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32. Sleeter, C. E. (1997). Mathematics, multicultural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6), 680-6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