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화 시대에 의사소통의 만족을 위해서 외국어 능력은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어는 50여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교류협력 및 발전을 위해서도 프랑스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프랑스어 교육을 위해서는 연극을 활용한 교육이 유용하다. 오랜 전부터 연극은 오락적, 종교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탄생된 교육연극은 대표적인 교육 수단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 교육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창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원어연극공연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답변이 전체적으로 84%로 연극을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이 효율적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이 있었는데 설문조사 대상이 중·고등학생이 아닌 대학생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연극의 교육적 특징과 2009 개정교육과정 프랑스어 교과서「프랑스어Ⅰ,Ⅱ」의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문화, 태도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교육의 역할 및 유용성 10가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발음능력향상, 회화능력향상, 비언어적 능력 향상, 청취력 향상, 번역 및 작문능력 향상, 문화와 사상의 이해, 자산감 증진, 흥미와 ...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 의사소통의 만족을 위해서 외국어 능력은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어는 50여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교류협력 및 발전을 위해서도 프랑스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프랑스어 교육을 위해서는 연극을 활용한 교육이 유용하다. 오랜 전부터 연극은 오락적, 종교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탄생된 교육연극은 대표적인 교육 수단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 교육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창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원어연극공연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답변이 전체적으로 84%로 연극을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이 효율적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이 있었는데 설문조사 대상이 중·고등학생이 아닌 대학생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연극의 교육적 특징과 2009 개정교육과정 프랑스어 교과서「프랑스어Ⅰ,Ⅱ」의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문화, 태도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교육의 역할 및 유용성 10가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발음능력향상, 회화능력향상, 비언어적 능력 향상, 청취력 향상, 번역 및 작문능력 향상, 문화와 사상의 이해, 자산감 증진, 흥미와 동기 유발, 협동심 배양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개발이었다. 기존의 수능을 위한 주입식 교육방식을 벗어난 연극을 통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단순한 언어학습을 넘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고 대본 속의 문학의 함양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인격의 성숙과 넓은 시각을 겸비하게 할 수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 중등교육과정에서 프랑스어 교육에 대한 변혁을 제시하였다. 이는 중등교육과정의 프랑스어 수업의 확대 및 원활한 진행의 도모이며 프랑스어 수업 방식과 수업 자체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육시스템의 체계적 지원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 제시한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중등교육과정의 제2외국어 프랑스어 수업의 확대뿐만 아니라 교육방식으로서의 연극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될 날을 기대한다. 그리고 중등교육과정 관련 프랑스어 학습의 논문 주요 연구 대상이 대학생에서 중·고등학생에게로 속히 제자리를 찾기를 간절히 바란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 의사소통의 만족을 위해서 외국어 능력은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어는 50여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교류협력 및 발전을 위해서도 프랑스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프랑스어 교육을 위해서는 연극을 활용한 교육이 유용하다. 오랜 전부터 연극은 오락적, 종교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탄생된 교육연극은 대표적인 교육 수단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 교육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창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원어연극공연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답변이 전체적으로 84%로 연극을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이 효율적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이 있었는데 설문조사 대상이 중·고등학생이 아닌 대학생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연극의 교육적 특징과 2009 개정교육과정 프랑스어 교과서「프랑스어Ⅰ,Ⅱ」의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문화, 태도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교육의 역할 및 유용성 10가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발음능력향상, 회화능력향상, 비언어적 능력 향상, 청취력 향상, 번역 및 작문능력 향상, 문화와 사상의 이해, 자산감 증진, 흥미와 동기 유발, 협동심 배양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개발이었다. 기존의 수능을 위한 주입식 교육방식을 벗어난 연극을 통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단순한 언어학습을 넘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고 대본 속의 문학의 함양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인격의 성숙과 넓은 시각을 겸비하게 할 수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 중등교육과정에서 프랑스어 교육에 대한 변혁을 제시하였다. 이는 중등교육과정의 프랑스어 수업의 확대 및 원활한 진행의 도모이며 프랑스어 수업 방식과 수업 자체에 대한 인식 변화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육시스템의 체계적 지원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 제시한 연극을 통한 프랑스어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중등교육과정의 제2외국어 프랑스어 수업의 확대뿐만 아니라 교육방식으로서의 연극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될 날을 기대한다. 그리고 중등교육과정 관련 프랑스어 학습의 논문 주요 연구 대상이 대학생에서 중·고등학생에게로 속히 제자리를 찾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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