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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철도교통량의 증대와 더불어 철도주변의 개발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철도구조물 하부를 횡단하여 구조물을 시공하는 경우가 불가피하게 증가되고 있다. 선로 지지강성은 철도하부에 지하구조물이 있는 경우 인접해 있는 노반에 비해 크며, 선로 하부의 불균등한 지지강성으로 인해 차량이 통과할 때 궤도 나 노반에 충격을 가하게 되고, 이는 궤도틀림 및 노반의 침하를 유발시킴으 로써 열차의 주행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한국철도시설공 단 노반설계기준에서는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하부에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토공구간과 구조물의 접속부에 어프로치블록(Approach ...
저자 | 이광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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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시스템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916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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