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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강관압입공법의 지표침하 예측방법 연구
A Study on Surface Settlement Prediction Method of Trenchless Technology Pipe Jack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6 no.11, 2015년, pp.29 - 37  

정지승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  이규영 (Department of Construction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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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신도시, 택지개발지구 등의 증가로 기존 구조물 하부를 통과하는 비개착 강관압입공법의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비개착공법은 시공 중 기존구조물의 정상적인 운영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강관압입에 의한 지표침하의 정밀한 예측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공법이다. 강관압입 시 침하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강관 선단과 강관과의 직경차에 의한 공극, 원활한 강관압입을 위한 과굴착, 강관과 지반과의 마찰에 의한 공극 발생 등이 있으며, 이는 Shield TBM 시공 시 발생하는 침하 원인과 유사하다. 본 연구에서는 Shield TBM의 침하 예측방법인 Gap Parameter Method와 Volume Loss Method를 이용하여 강관압입 시 침하를 예측하였으며, 현장시험을 통하여 예측방법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Volume Loss 예측방법이 현장시험과 가장 유사한 결과로 나타났으나, 추후 예측방법의 Factor 결정 및 비개착공법 전체 침하예측을 위한 적용성 등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excavation method is needed to secure the stability of existing structures during construction. Therefore, prediction of ground settlement is essential. Causes of settlement when using steel pipe indentation method are leading pipe-steel pipe gap, excessive excavation and soil-steel pipe fri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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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비개착 강관압입에 의한 지반거동 특성은 Shield TBM의 지표침하 발생원인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Shield TBM의 침하량 예측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Gap Parameter법 및 Volume Loss법을 이용하여 비개착 강관압입의 침하량을 산정하여 현장시험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공법에 의한 지반거동 특성과 다양한 침하예측방법을 연구하고, 강관압입 시 침하량을 예측하여 이를 현장 시험과 비교・분석함으로써 침하예측방법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 강관압입공법 시공 시 발생하는 지반침하량의 정밀한 예측을 위해 강관압입 시 지반거동 특성을 분석하여 거동특성에 맞는 예측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침하 예측방법에 따라 현장시험과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단순 정량적 평가를 위하여 굴진면의 3차원 거동에 의한 침하 및 시공오차로 인해 발생된 침하 등은 제외하고 선단 보강 공극 차이만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목표값(Gap)은 12.0mm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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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개착공법은 무엇인가? 비개착공법은 압입장비 혹은 견인장비를 이용하여 강관을 압입한 후 강관 내부를 굴착하여 상부 구조물을 지지하는 공법이다. 또한 시공 시 현장상황에 따라 강관 내・외부를 그라우팅하거나, 필요 시 철근 또는 모르타르 등으로 보강하여 대상 하부의 지하구조물을 시공하는 공법을 포괄적으로 정의한다. 비개착공법은 과밀화된 교통난 및 지하 매설물의 장애로 인하여 개착공사 적용이 곤란한 지역이나 굴진면 자립이 곤란한 불량한 지반에 적용된다.
불가피하게 기존 도로나 철도 등을 통과하는 구조물 계획 시, 종래의 개착식 공법을 적용하는 것의 문제는? 최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신도시, 택지개발 등의 증가로 기존 시설물(고속도로, 철도, 지하철 등)을 필연적으로 교차해야 하는 구조물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 계획은 불가피하게 기존 도로나 철도 등을 통과할 경우 종래의 개착식 공법 적용 시 기존 구조물의 불안정을 가져올 수 있으며, 원지반에 대한 손상 및 되메우기 공사 시 구조물 손상, 교통흐름 장애로 인한 민원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된다.
Shield TBM 시공 시 발생하는 침하 원인은 무엇인가? ① 쉴드 전면 압력감소에 따른 지반거동 ② 쉴드 이동 시 헤드(Head)의 과굴착 등에 의한 지반거동 ③ 테일보이드의 영향 : 테일스킨과 라이닝사이의 틈새(Gap)의 존재는 지반의 터널 중심을 향한 지반거동 야기 ④ 지반하중 작용으로 일어나는 라이닝 변형으로 인한 지반변형 ⑤ 점토지반에서 굴진에 따른 간극수압이 평형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기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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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신종호 (2002), 터널의 수치해석에 적용하는 하중분담율을 결정하는 방법, 한국지반공학회지, 제18권, 제2호, pp. 83-88. 

  2. 한국도로공사 (2012), 비개착 횡단공사 관리체계 개선방안, 2012년도 고속도로 설계 실무자료집, pp. 18-27. 

  3. 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고속철도 지하횡단구조물 공법기준 정립 및 안정성평가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p. 382. 

  4. Attewell, P. B. and Woodman, J. P. (1982), Predicting the dynamics of ground settlement and its derivatives caused by tunnelling in soil, Ground Engineering Vol. 15, pp. 13-22. 

  5. Attewell, P. B., Yeates, J. and Selby, A. R. (1986), Soil movements induced by tunnelling and their effects in pipelines and structures, Blackie, pp. 325. 

  6. Cui, J., Yoon, J. N., Eum, K. Y., Hong, S. N. and Park, S. K.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flexural behavior in framed structure of P.S.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15, No. 2, pp. 144-15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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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ung, K. H., Jung, S. T., Kim, D. H., Kim, J. S., Hwang, Y. C. and Park, M. G. (2009), The design and construction with the JES method used steel elements for under pass in korea and the practical use of the JES method, 2009 Spring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498-1508 (in Korean). 

  9. Kim, D. Y., Lee, H. S. and Sim, B. K. (2012), Development of trenchless tunneling method using pressurizing support and its field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8, No. 7, pp. 17-30 (in Korean). 

  10. Lee, H. S., Lee, J. S., Bang, C. S. and Kim, Y. T. (2004), A numerical study on reinforced effect of the railway tunnel by umbrella arch method, 2004 Spring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4-169 (in Korean). 

  11. Lee, K. M., Rowe, R. K., and Lo, K. Y. (1992), Subsidence owing to tunnelling. I. Estimating the gap parameter,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29, No. 6, pp. 929-940. 

  12.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s in soft ground,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 of the Art Volume pp. 225-290. 

  13. Um, K. Y., Jung, H. C. and Kim, J. H. (2001), The analysis of ground behavior on the crossing construction under railroad using in-door model experiment, 2001 Autumn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540-54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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