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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비개착 강관압입공법 적용에 따른 도시철도 구조물 안정성검토 연구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of the urban railway structures due to the application non-excavation pipe roof structure method 원문보기


장철주 (東洋大學校 鐵道土木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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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대상 지역은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구간 중 4공구의 여수대로 확장공사 구간이다. 여수대로 확장공사로 인해 도시철도 구조물 하부를 통과하는 구간에 비개착 강관압입공법중 하나인 U.P.R.S (Upgraded Pipe Roof Structure)공법이 계획되었다. 현재 계획된 공법은 철도교 교대에 근접 계획되어 있어 지반 침하 발생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U.P.R.S 공법의 당초설계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설계 개선 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U.P.R.S 구조물 및 주변지반현황을 고려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ea of this study is the Yeosu expansion section in Anyang–Seongnam Highway. Due to the Yeosu Highway expansion construction, U.P.R.S (Upgraded Pipe Roof Structure) method, one of Non-excavation Steel Pipe Propulsion Tunneling methods, was planned in the section under the structure of u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철주
학위수여기관 東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鐵道土木學科
지도교수 鄭址承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9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230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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