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 서비스의 고객만족도와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to the Service of Telecommunication Company and Switching Intention 원문보기


강호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들의 국내 이동통신사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서비스 요인과 전환혜택이 고객만족도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동통신사 서비스 요인으로 통화품질, 부가서비스, 비용, AS, 브랜드 이미지, 용이성, 단말기 품질, 어플리케이션 등 8가지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구조방정식 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활용하여 분석 및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이동통신사의 서비스 요인 중 부가서비스와 비용,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플리케이션은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혜택은 전환의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만족은 전환의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사의 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과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전환혜택은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통신사별(SKT,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service factors affecting conversion among the domestic telecommunication companies and examines the impact which the switching benefit affects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switching intenti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for the analysis and the verific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호석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장성용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91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