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 만족도 평가모형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ssessment Model for Telecommunication Company Satisfac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2, 2010년, pp.324 - 331  

함형범 (서경대학교 금융정보공학과) ,  이양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동통신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동통신사 간에 고객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좀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로 만족도를 향상시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이동통신 산업의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이동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요소와 종합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HP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이러한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은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국내 이동통신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cale of telecommunication market extremely increases, the competition to attract consumers is being intensive among telecommunication companies. Domestic telecommunication companies try to attract consumers by better quality and service to enhance satisfaction. The scientific research to ev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HP를 이용하여 이동통신사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이동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요소의 가중치와 종합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소비자들이 통신사를 선정함에 있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내용은 다루지 못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게임만족도, CT기술 등을 정 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U0T4]에 착안하여 AHP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이동통신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가중치를 구하고 각 이동통신사의 종합만족도를 점수로 정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을 더 중요시하며, 각 이동통신사의 만족도가 타사에 비하여 어떤 요인으로 인하여 만족도가 어느 정도 높은지, 낮은지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보완해야 할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3개 이동통신사 SKT, KT, LGT를 대상으로 만족도 요소의 가중치와 이동통신사의 만족도를 설문자료에 근거하여 도줄하였다. 설문 문항의 내용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AHP의 고유벡터 방법으로 만족도 요소들의 가중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15]를 참조하여 AHP의 적용절차를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기법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하여 이동통신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가중치를 구하여 이동통신사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동통신사의 만족도에 대한 관련연구는 만족도 요인들에 대하여 '매우불만, 불만, 보통, 만족 매우 만족'으로 응답하는 통상의 설문을 통하여 빈도 분석을 한 것이 대부분이다[4-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주)KT, KT 반기 보고서, 2009. 

  2. (주)LG텔레콤, LGT 반기 보고서, 2009. 

  3. (주)SK텔레콤KT, SKT 반기 보고서, 2009. 

  4. 파이널뉴스, 리얼미터, 2006년도 4분기 이통사 고객만족도 조사, 2006. 

  5. 세티즌, 통신사 만족도 조사결과, 2008. 

  6. 마케팅인사이트, SKT의 종합체감 만족도 가장 높아, 텔레콤리포트 05-09호, 2008. 

  7. 마케팅인사이트, 이동통신 만족도, 통화품질의 중요도 줄어들고 있다- 이미지는 증가세 -, 텔레콤리포트 08-10호, 2009. 

  8. mySTATISTICS, 이동통신사 만족도에 대한 연구, http://www.mystatistics.net/. 2005. 

  9. 최철재, "이동통신사의 서비스품질과 민족 및 서비스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만족과 서비스 명성의 인과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 344-356, 2009. 

  10. 함형범, 이양선, 안창호, "게임개발 전략 수립을 위한 게임만족도 평가시스템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7권, 제11호, pp. 1630-1638, 2004. 

  11. 함형범, 이양선, "게임만족도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논문지, 제1권, 제1호, pp. 33-40, 2004. 

  12. H.B. Ham and Y.S. Lee, "An Empirical Study for Quantitative Evaluation of Game Satisfaction," Proc. ICHIT2006, pp. 724-729, 2006. 

  13. 함형범, 이양선, 김기훈, 정우채, "CT 기술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9권, 제8호, pp. 1086-1094, 2006. 

  14. 함형범, 이양선, "CT 기술가치 평가 방법,"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제9권, 제3호, pp. 1-9, 2005. 

  15. 함형범, "AHP의 수학적 배경과 수학교육 목적의 실천,"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 21-32, 2004. 

  16. T.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1980. 

  17. T.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RWS Publications, 1996. 

  18. J. Aczel and T.L. Saaty, "Procedures for Synthesizing Ratio Judgment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17, No.1, pp. 99-102, 1983. 

  19. 함형범, SAS프로그래밍과 데이터 분석, 연학사,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